대구·경북 지역에서 집단 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등 최근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 거버넌스가 크게 강화된다.

위기경보 ‘경계’ 단계는 유지하되, ‘심각’ 단계에 준한 총력 대응을 위해 매주 1회 열리던 국무총리 주재 ‘확대중수본회의(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주 3회 열고, 범정부 차원의 총괄 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행정안전부의 ‘대책지원본부’ 본부장을 장관으로 격상해 지원을 강화하고, 모든 시도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지자체장)’를 실질적으로 가동해 지역단위의 철저한 방역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국민과 의료기관이 경각심을 가지면서도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예방수칙도 지속 안내할 예정이다.

   
▲ 격리병상의 경우 현 단계에서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활용하고, 확산에 대비하여 공공병원 격리병상을 우선 확대한 후 민간종합병원까지 확대한다.

특히 대구지역은 18일 첫 확진환자 발생 이후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고, 잠복기(평균 5일)를 고려할 때 향후 확진자가 계속 발생할 것으로 전망, 철저한 예방활동과 적극적인 환자 찾기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대구시 내 8개 구·군 보건소, 7개 의료기관등 15개 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며 ▲보건소별 전용 상담전화 콜센터 운영 ▲선별진료소 음압텐트 및 이동형 엑스레이기 설치 운영 ▲중국인 유학생 의심환자 발생 시 비상대응체계 등을 마련했다.

음압병실은 20일 오후 6시 현재 9개 병원에서 50병실을 확보했고, 향후 추가 병상 확보‧배치를 위해 민간병원, 대구의료원 등 지역 내 가용 가능한 병상 확보 및 확진자 배치에 나서게 된다.

경북도는 향후 확진환자 발생에 대응하여 단계별 시설인력계획을 수립, 격리병상의 경우 현 단계에서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활용키로 했다.

또 대규모 환자 발생시 도립의료원(포항, 김천, 안동)에 병실 추가확보 및 격리입원을 추진하고 역학조사관도 확충 중이다.

이와함께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의 전파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격리 및 검사를 실시한다. 대구교회 신도 약 9000명 중 1차 4474명 명단을 확보했고, 나머지 명단은 21일 중 확보 예정으로 이를 통해 신도 전원에 대한 최근 해외여행력 및 의료기관 방문력을 조사할 계획이다.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대상 코로나19 전수검사도 실시한다.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하고 대구교회 신도 전수에 대해 진단검사를 하며, 위험도 평가를 통해 유증상자, 접촉자 등에 진단검사를 우선 실시하되, 격리 해제 전까지 전수 확진 검사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검사를 수행 가능한 경북대병원, 칠곡경북대, 영남대병원, 계명대병원 등 의료기관 4개소를 추가 지정하고, 검체채취 인력보강을 위한 공보의 24명 추가 배치했다.

확진환자 치료역량 확보를 위한 준비도 내실있게 진행된다. 계명대 동산병원 신축병동 긴급승인을 통해 자가격리 중인 확진 환자에게 병상을 배정하고, 대구의료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 의료기관 병상배정기준 변경을 통해 추가 확진자를 대비한 가용병상도 확보하기로 했다.

지역 의사회, 감염학회, 국방부 등과 협의해 전담병원 운영에 필요한 의료인력을 확보하고, 의료용 마스크, 전신 보호구, 이동형 음압기 등 의료장비 수요를 파악해 국가 비축장비 우선 배정, 추가 장비 구입 지원 등에도 나서기로 했다.

현재 입원중인 폐렴 환자 대상 코로나19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입원환자 전수 조사 완료 후 신규 발생 폐렴 환자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코로나19를 검사할 예정이다. 타 병원으로 폐렴 환자 전원 금지, 병원 내 폐렴환자와 일반 환자 분리(격리) 등 조치도 병행토록 했다.

박능후 장관은 “지역 내 방역관리 강화를 위해 불요불급한 일회성·이벤트성 행사는 자제하되, 취약계층 대상·밀폐된 장소 등 행사는 연기 또는 대상자 축소를 추진하고, 환자 등과의 접촉 의심되는 경우 외출 자제, 외출 시 자차 이용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에 대하여는 중앙정부-지자체간 범정부적 협력을 위해 복지부, 행안부, 환경부, 경찰청 등 10개 기관 참여하는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단장 보건복지부 국장)’을 해제시까지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대구·경북 지역 확진자 급증으로 대구·경북 지역 보건용 마스크 수요 확대에 대비한 마스크 지원방안도 적용된다. 최근 매점매석업체를 적발해 식약처가 확보한 마스크를 21일 대구·경북 지역에 신속 공급 추진하고, 식약처 및 제조·도매업체가 상호 협력해 대구지역에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