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의사회(회장 이성구)는 지난 19일 호텔라온제나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정종섭 대구시당 위원장,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정경실 과장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의사회(회장 장유석)와 대구경북기자협회(회장 이주형)와 함께 ‘대구·경북 의료가 미래다’ 주제로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이성구 회장은 “대구와 같은 경제·진료권역이자 운명공동체인 경상북도의사회, 언론,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대구경북의료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귀중한 자리”라며 “대구광역시의사회는 지역의료의 주체이자 공급자로서 의료전달 체계 확립과 지역의료 활성화라는 의료계 본질적 문제에 대해 개선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유석 회장도 “100세를 바라보는 장수시대에는 ‘어떻게 하면 질병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치료 받으면서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며 “권역별 의료전달체계 및 올바른 병원이용 알리기 심포지엄을 통해 시·도민이 더욱 건강한 100세 장수시대를 맞이했으면 희망한다”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우수한 대구의료’를 한층 발전시키고 널리 알려줄 것을 당부했다.

대구광역시의사회 박원규 부회장은 ‘권역별 의료전달체계의 현 상황과 향후 발전방향’ 주제발표에서 현 의료전달체계의 문제점으로 “대형병원(3차 병원) 쏠림화, 지역 환자의 수도권 원정진료의 증가, 빅5 병원 진료비의 현저한 증가, 의료전달체계 붕괴”를 지적하고 대구.경북 의료전달체계 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정경실 과장은 “우리나라 의료는 접근성이 높으면서도 긴급할 때 제때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가 지난 9월 발표한 단기대책은 수도권에 가지 않아도 되는 환자들을 막아보자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