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경제’는 노인‧장애인 등의 돌봄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높이고, 관련 산업을 육성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책이다.

그간 유럽 등에서는 국가 차원의 계획 마련을 통해 보조기기, 돌봄 기술(care technology) 등 돌봄에 필요한 기술 발굴‧개발‧확산 지원을 통해 노인·장애인 등이 살던 곳에서 스스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펼쳐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발표한 ‘제2차 사회보장기본계획’을 통해 이러한 개념을 제시한데 이어 우리나라 수요와 여건에 부합하는 정책대안을 마련에 나섰다.

그 첫걸음이 19일 열리는 제1차 ‘돌봄 경제 육성 정책 포럼’ 회의다.

포럼에서는 사회서비스, 돌봄 기술, 주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서비스 확충·연계, 첨단·융합 돌봄산업 육성, 기반시설, 서비스 제공인력 교육·양성 등 독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 방안을 논의한다.

논의 결과는 올해 중 발표될 ‘돌봄 경제 육성 전략’에 포함돼 향후 정책에 반영·추진될 예정이다.

포럼 제1차 회의는 19일 오후 3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며, 학계·연구기관 전문가, 보건복지부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윤경 인구정책연구실장과 유재언 부연구위원은 돌봄 경제 육성전략의 수립 배경과 국내외 선행 사례의 시사점, 노인·장애인 등의 수요를 고려한 한국형 돌봄경제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안)을 발표한다.

토론에는▴이승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사회혁신정책센터장 ▴김우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수석연구원 ▴배시화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김승연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돌봄 기술, 서비스, 주거 등 분야별 여건과 추진 필요과제를 논의한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 배병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발달하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5G 등 다양한 기술을 보건·복지 서비스와 융합해 노인·장애인 등이 가정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건강히 생활하도록 돕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며,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 전략을 마련하고 부처 간, 민관 간 협업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