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월 12일부터 9월 15일까지 ‘2020년「평가연구 논문화 사업」’ 에 참여할 연구과제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한다.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은 임상 진료정보가 포함된 적정성 평가정보와 요양기관 현황 등 공공 데이터를 융합한 연구를 통해 평가에 대한 제언과 방향성을 도출하고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심사평가원­보건의료전문가 공동연구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적정성 평가정보를 활용한 연구과제를 발굴하여 평가의 효용가치 및 위상을 높이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연구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대상 평가항목은 고혈압, 당뇨병,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혈액투석, 의료급여 정신과, 급성기 뇌졸중, 폐렴, 대장암, 유방암, 위암, 폐암,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유소아 급성 중이염 항생제, 약제급여,관상동맥우회술 등 19개 요양급여적정성평가 항목이며, 관련 항목 의학적 연구가 가능한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제출된 연구과제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연구 논문화 위원회’에서 ▲연구실적 ▲연구계획 ▲연구방법 ▲연구기간 4개 부문 심의를 거쳐 6~8편을 선정하게 된다.

연구수행 기간은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1년)로 심평원이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여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고, 연구자는 원격분석시스템으로 접속하여 제공된 자료를 분석하고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공모를 희망하는 연구자는 공모신청서 및 세부내용을 작성하여 심평원(평가관리실 담당자 이메일(bona8742@hira.or.kr))에 제출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