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신상원 교수, 이정권 과잉진단예방연구회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이재호 교수

이달 1일부터 국가 암 검진이 5종에서 폐암을 포함해 6종으로 시행되면서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보다 위양성 진단율로 인한 피해가 더 커 과잉진단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국가폐암검진을 중단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3일 과잉진단예방연구회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폐암 검진은 의료의 본질을 망각한 위험한 정책으로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정권 과잉진단예방연구회장은 “폐암 검진은 위양성(가짜암) 진단율이 높아서 암 아닌 환자들까지도 추가 검사와 조직검사, 수술까지도 받아야하며 드물지만 이 과정에서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국민들에게 좋은 검사인양 홍보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한 정책이며, 최소한의 기본적인 의료윤리에도 어긋나는 위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신상원 교수는 2018년도 미국 흉부학회는 대부분의 의료진이 CT 촬영으로 인한 폐암 진단을 권하지 않으며 유럽의 연구 결과에 의하여 흡연자가 폐암으로 사망하는 확률은 5%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폐암검진의 이득과 위해’ 조사에 의하면 99.5%는 이득이 없고 23%는 위양성으로 인한 공포를 느끼고 있으며 0.5%만이 폐암으로 인한 사망을 피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상원 교수는 “다른 암 검진과는 달리 폐암 검진은 위양성을 확인하기 위해 재검사가 필요하고 수술까지도 필요한 것이 가장 큰 위험으로 암이 없어도 수술까지 받게 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며 “국립암센터의 LDCT Screening 결과 폐암 발견은 0.56%로 발견율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과 대만이 비흡연자를 포함해 일본 1.5%, 대만 2.34%를 발견했으며 우리나라 폐암 검진의 범위에 따라 발견율은 더욱 낮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현시점에서 한국 폐암 검진 시범사업의 폐암 진단율은 0.56%는 효과적인 검진 방법으로 사용될 수 없다”며 “향후 유럽, 일본 등 폐암 검진을 독자적으로 연구해온 나라의 연구를 검토하고 한국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적절한 방법에 대해 독자적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형식 교수는 "폐암환자의 발견율은 소수지만 이를 위해 수만명이 불필요한 검사나 수술로 위험성을 안을 필요는 없다"며 "불필요한 검진의 확대보다 효율적으로 의료자원을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보완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연구회는 “정부는 국가폐암검진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이유를 상세히 밝혀야 한다”며 “국가 폐암 검진 정책의 효용성에 대해 흡연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 당사자들과 사회적, 학술적, 임상적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의견을 도출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