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줄 좌부터 최혁용 한의사협회 회장,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이 7일 '의료일원화를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과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이 만났다.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보건복지위원회)은 7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의료일원화를 위한 대토론회’에서다.

이날 두 회장의 축사는 의료일원화라는 방향은 같이 했으나 생각의 정도는 크게 달랐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의료일원화를 논하는 이유와 배경은 의-한 면허갈등으로 인한 국민부담 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궁극적으로는 올바른 의료제도를 통해 국민 건강을 수호하며, 안전하고 검증된 양질의 의료서비스 혜택만을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으로 정의했다.

이어 객관적, 근거중심적 현대의학 교육을 통한 검증된 의료행위들을 제공하기 위해선 △현 한의대를 폐지하고 의대로 단일 의학교육을 통한 단일 의사면허자 배출을 전제 △기존 면허자 및 재학생은 논의 대상에서 배제하고, 기존 면허자는 기존의 면허와 면허범위를 유지하고 상호영역을 침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두 가지가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래세대를 위해 대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의료제도가 효율적이고 질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건설적인 방안 도출이 있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최혁용 한의사협회 회장은 “한의사협회는 일차의료의 전문가로서 재정비하고 있고,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적 참여와 의료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현재 문제는 의료일원화와 이원화의 논점으로 면허를 칼로 잘라놓고 적대시하는 것은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또 지금은 학문적으로 융·복합을 기대할 수 없는데 이는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경쟁하지 않고 갈등만 부딪히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했다.

최 회장은 “선결과제는 의료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전제한 뒤, “의료행위와 직능에 대한 구분이 아닌 국민의 건강이 목적”이라며, “의과수업의 75% 이상을 이수한 한의사를 OECD 의료 인력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윤 의원은 개회사에서 대학병원 근무시 뇌졸중 수술 경험을 토대로 현재는 환자가 의과와 한의과 진료중 스스로 선택해야 하고 진료 결과에 대한 책임도 환자가 져야 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원화된 의료체계로 인한 의료비 중복과 낭비가 발생하고 환자들이 직접 치료자를 선택하고 책임져야 하며, 양 직역 간의 갈등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들이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뇌졸중환자가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제도를 통해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윤 의원의 주장인 셈이다.

윤 의원은 “토론회를 통해 의료계의 오랜 숙원사업인 의료일원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 환경이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