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의 형질전환세포가 GP2-293유래세포라고 밝혀지며 자체 생산 중단 및 유통을 금지시고 큰 이슈를 가져온 가운데 10일 코오롱생명과학측은 인보사는 방사선조사를 실기했기 때문에 사용된 GP-293 유래세포의 안전성을 확보했고 이에 대해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코오롱생명과학이 발표한 입장문에 따르면 지금 주목받고 있는 GP2-293유래세포의 종양원성은 회사측에서도 GP2-293 유래세포인 줄 모르고 임상을 시작하고자 했을 때에도 확인했던 사항으로 즉 인보사의 형질전환세포는 그것이 연골유래이든 GP2-293 유래세포이든 간에 종양원성을 갖고 있었으며 이것은 미국 임상 1상 당시 美FDA에서도 확인한 내용이고 美FDA는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회사측에 방사선을 조사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측은 美FDA의 권고를 바탕으로 강력한 방사선 조사를 실시해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그 안전성을 美FDA와 한국 식약처에서도 인정해 지금까지 개발을 지속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형질전환세포 자체의 종양원성을 美전임상단계부터 알고 있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사선조사를 실시했기에 형질전환세포, 즉 인보사에 사용된 GP2-293유래세포의 안전성을 확보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오롱생명과학은 방사선이 정말 잘 쏘여지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충주공장의 사례를 설명하며 공장은 KGMP 등을 획득하고 최신첨단장비를 도입해 가동하고 있는 인보사 전용 생산공장이라며 생산된 형질전환세포는 출고 전 강력한 방사선조사와 장기간의 세포사멸여부를 관찰해 인보사의 형질전환세포인 GP2-293 유래세포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환자 혈액 내 단 한건의 TC 검출사례도 없었고 인보사의 형질전환세포가 혈액을 통해 인체의 다른 장기로 전달될 우려가 없으므로 이는 종양원성에 대한 또 다른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오롱생명과학측은 “현재까지 안보사의 임상에 참여했거나 받은 환자들 중 암과 관련한 어떠한 부작용도 파악된 사례가 아직 없다”며 “앞으로도 인보사에 대한 지속적인 추적관찰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