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등 15개 제약업체 16개 제조공장이 의약품 제조 및 관리 실태가 가장 우수한 반면 태극약품공업 등 23개 제약사들은 최하위로 평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7일 지난해부터 시행된 GMP(우수의약품 제조 관리기준) 차등평가제에 따라 205개 GMP 제조업소를 대상으로 내용 고형제, 주사제, 내용액제, 연고제, 외용액제 등 의약품 제형별로 평가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최상위 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은 15개 업체는 종근당을 비롯 한독약품, 동아제약, 한국베링거인겔하임, SK케미칼, 한국얀센, LG생명과학, 한국쉐링, 대웅제약 등 9개 업체는 2개 이상의 제형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또 녹십자, 동국제약, 동화약품공업, 태평양제약, 한국로슈, 한국MSD 등 6개 업체는 1개 제형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최하위인 `집중 관리" 등급을 받은 23개 업체 가운데 태극약품공업, 목산약품, 대일화학공업, 경인제약 등 4개 업체는 2개 이상의 제형에서 최하위로 평가됐으며 경방신약 등 19개 업체는 1개 제형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식약청은 이번에 실시된 평가를 통해 약사감시분야의 효율적 운영체계 구축과 국내 GMP 수준을 한층 향상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밝히고 업소의 시설투자(2,033억원) 및 인력확충(616명) 등을 이끌어 내는 등 제약산업 수준의 상향 평준화 및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GMP 운영기반 구축 등의 부수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식약청은 2006년도에는 작년 평가결과를 토대로 우수·양호업소는 자율관리를 확대하고, 개선필요 또는 집중관리대상 업소에 대하여는 개선의지 고조 및 혁신의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약사감시역량을 집중하는 등 GMP 업소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특히, 집중관리대상 업소는 약사감시를 1년 1회에서 2회로 강화하여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GMP 시설 및 운영에 대한 개수명령·제조업무 정지 등의 강력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