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MRI기반 암치료장비인 ‘메르디안 라이낙(MRIdian LINAC)’을 도입, 가동에 들어갔다.

메르디안 라이낙은 MRI(자기공명영상)와 방사선 치료용 선형가속기(LINAC, Linear Accelerator)가 융합된 실시간 자기공명영상유도 방사선치료장비로 현재 MRI와 방사선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방사선 치료용 선형가속기는 메르디안 라이낙이 유일하다.

기존 방사선 치료기는 CT나 X선으로 종양 위치를 파악한 후 방사선치료를 하는 방식이어서 치료 중 환자가 움직이거나 호흡을 하면 종양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치료 범위를 실제 종양의 크기보다 넓게 잡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즉, 종양 주위의 정상 조직까지 방사선에 피폭될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메르디안 라이낙은 치료 전 MRI을 촬영해 보다 정확하게 암을 조준한 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다. 정상조직은 거의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암에만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사하여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사선 치료를 하는 중에도 연속으로 MRI를 촬영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표적 종양의 위치와 그 외 해부학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인천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계철승 교수는 “환자를 치료하기 전과 치료하는 동안 MRI를 통해 실시간으로 종양을 추적하면서 방사선의 강도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다”며 “환자의 호흡에 따라 위치가 변하는 폐암과 간암, 조직이 예민하여 세밀하고 정확한 방사선양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위암 등 다양한 암 치료에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