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철 이사장

“두 개의 산부인과의사회가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현재 상황에서는 2년 이후 직선제로 회장 선출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2년의 기간은 문제만 더 커질 수 있다.”

김승철 대한산부인과학회 이사장(이대목동병원)은 10일 의계신문과 만나 “지난 8일 산의회 대의원총회에서 직선제가 통과됐지만 직선 회장 선출은 2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 “두 산의회가 고소고발이나 징계 등을 모두 동시에 취하하고, 임직원이 모두 사퇴한 후 직선에 의해 회장을 선출하면 좋겠다”고 권고했다.

이어 “현 회장들은 통합 산의회 회장에 출마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개인 생각을 피력한 뒤 “산의회나 직선제산의회의 통합 가능성이 2년간 늦춰지는 것은 학회, 산의회, 국민 건강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이 과정에서 공정한 선거가 이뤄지도록 학회측에 지원을 요청한다면 반드시 응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일부 ‘두 산의회의 재산 정도가 다르다’는 점에서 '통합이 힘들 것'이란 지적에 대해서는 “비영리단체인 의사회의 재산이지 개인의 재산은 아니다는 원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두 개 산의회 체제로 오래가면 향후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기에 학회 전임 집행부에서도 통합을 요청했었다”면서 “학회는 이제 중립의 위치에서 통합을 위한 행보를 걷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학회 3명, 산의회 3명, 직선제산의회 3명 등 9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원통합 TF 특위’를 구성했으며, 그동안 두차례 논의를 갖기도 했다. 또 두 산의회와 지속적으로 소통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학회는 그동안 두 개의 산의회가 존재하면서 산부인과 분야의 부작용이 커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학회로서 회원들의 교육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그 첫째다. 정부나 업체에서는 파트너를 어디로 할 것인지를 두고 힘들어 하고 있으며, 정부의 저출산 위원회 구성에 산부인과학회나 산의회 차원에서의 추천 인사가 한명도 참여하지 못해 산부인과계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이에 김 이사장은 통합이 되지 않는다면 봉직의사들의 학술 강연이나 좌장으로 참석하지 못하도록 한 기존 학회 방침을 철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만약 봉직의사가 산의회 행사에 강연자 등으로 참여하면 임원 활동 등을 제한하겠다”면서 산의회를 압박했다. 봉직의사들도 이번 행보가 ‘산의회의 통합’을 위한 것이어서 적극 호응하고 있다.

이런 흐름 탓일까. 두 산의회 통합의 기운이 서서히 꿈틀거리고 있다. 정부나 상위 기관에서의 의견 요청이 있을 경우 학회와 두 산의회가 서명한 후 하나의 입장으로 회신하기로 합의 한 것. 그리고 이 약속은 1회용 수술패드 건에 대해 학회 이사장과 양 산의회 회장이 서명 후 공동으로 제출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또 대정부 저출산 대응 산부인과 의정협의체를 구성해 이곳에 정부도 참여토록 요청하자는 등 협의체를 통해 이슈를 해결해 나가자는 데도 합의했다.

김 이사장의 통합 활동이 산부인과의사회의 분열 해소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