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준비가 개막을 앞두고 암초에 걸렸다. 보안인력 숙소에서 노로바이러스 의심 증상자가 41명 발생한 것.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 강원지역 지자체는 2월1일부터 현재까지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관(평창 소재)에서 생활한 평창동계올림픽 안전요원에 대한 합동 심층역학조사를 5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물, 식품 등 환경부분과 유통경로 파악을 통한 감염원인을 파악하고, 질병관리본부는 즉각대응팀을 평창 현장에 파견해 추가증상자, 노출원 확인 등 확산 방지를 위한 감염병 관리 조치에 들어갔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올림픽 지역 내 발생 시 폴리클리닉 등을 활용한 역학조사 지원을, 강원도청 및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소 및 보건의료원 역학조사 기술지원, 인체 및 환경검체 검사를 시작했다.

식약처·조직위는 우선 호렙청소년수련원의 급식을 중단하고 지하수와 식재료에 대한 노로바이러스를 검사해 노로바이러스 오염이 확인되면 지하수는 폐쇄하고 식재료는 유통을 차단할 계획이다.

또 지하수를 사용하는 운영인력 숙소 18곳에 대해서는 지하수 살균소독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 급식시설 등을 파악해 지하수 사용 시 살균 소독장치 설치와 정상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고 살균·소독 또는 가열 조리된 식품을 제공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대비한 ‘노로바이러스감염증 감염예방 및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수칙’을 발표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에 따르면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물은 끓여 마시기,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 먹기, 설사 증상이 있으면 조리하지 않기, 위생적 조리하기(칼, 도마 조리 후 소독, 생선·고기·채소 등 도마 분리사용) 등이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올바른 손씻기, 환경소독, 세탁물관리 등을 실시하고, 환자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 및 화장실 등에 대한 염소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