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와 경북대병원이 보건복지부가 노인의료수요에 부응하고 노인의 건강권을 보장하며 고령사회 대비 노인의료비의 합리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인보건의료센터 2005년 사업자 공모에서 노인보건의료센터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경북대병원은 내년부터 대구광역시의 후원하에 국내에서 최초로 노인보건의료센터 건립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대구는 노인수요는 증가하는데 비해 다소 낙후된 지역의 노인의료 진료, 노인병 연구 및 복지사업, 의료산업화사업 등 포괄적인 노인보건의료사업을 벌이게 된다.

노인보건의료센터는 노인의료전문병원, 노인질환관리사업부 및 노인전문연구소로 구성되어 있어 최상급의 급성기 및 아급성기의 노인병 치료병원 설립과 함께, 노화 및 노인질환의 예방·치료·간호·보호방법을 연구하고, 노인의학 교육 및 노인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며, 노인환자 중심의 지속적·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노인환자에 대한 다양한 의료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나아가 노인관련 의료산업의 창업과 육성을 위한 기술의 개발 및 연구도 수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노인보건의료센터 사업을 위하여 3년간 총 125억원(국고 62억5천만원, 대구광역시 지원 25억, 경북대학교병원 부담 37억5천만원)을 투자하도록 공모했으나, 경북대병원은 국가 공공의료사업을 추진하는 지역의 거점기관으로서 역할에 충실하고자 적정규모의 노인보건의료센터를 설립하고 의료산업화 기능도 수행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기 위해 추가로 125억원을 투자하여 총 250억원 이상의 규모로 시설등을 확충할 계획이다.

경북대병원은 현재 추진중인 칠곡병원 부지(대구 북구 학정동 소재)에 연건평 4,500여평(지하2층, 지상9층)에 150병상 규모로 총 250억원의 예산을 들여 대구·경북 노인보건의료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며, 2006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07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