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의 응급실이라 불리는 울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중증외상이송단(MTU-mobile trauma unit)의 닥터카가 지난 10월부터 지역 외상환자들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 위해 달리고 있다.

중증외상이송단(MTU-이하 닥터카)은 대형사고의 현장진료 및 중증외상환자의 발생 시 신속히 출동하여 안전한 병원 간 이송 임무를 수행한다.

닥터카 출동 시 외과 및 응급의학과 전문의 2명, 간호사 1명이 탑승한다. 외상 전문의가 탑승하여 바로 진료를 진행하게 되어 고위험 약물 투여 및 기도 유지, 흉관삽입 같은 전문 시술이 바로 가능해 환자의 골든타임을 연장하는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구급차 안에는 중증외상환자 치료를 위한 자동 흉부 압박 장비, 정맥 주입기, 기도삽입기, 심장제세동기 등 비롯한 응급의료 장비 및 물품, 약품 등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다.

닥터카가 이동하는 동안 현장에서 소생치료와 검사를 진행해 그 결과에 따라 권역외상센터나 인근병원으로의 후송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이동할 병원의 전문의와의 논의 및 검사결과를 사전에 확인해 이송 중 중 필요 장비 및 인력, 수술실 확보 등 도착 전 미리 준비 할 수 있어 도착 후 치료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홍은석 울산대병원 울산권역외상센터장은 “닥터카 운용을 통해 예방 가능한 사망률 및 중증 응급환자 생존율 향상에 기여 할 수 있게 되어 외상환자의 생명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울산권역외상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인구 밀도가 높으며 최근 울산대교 등 크게 개선된 도로망으로 인근 도시들의 거점병원과 구급차를 이용한 도시 이송이 헬기 이송보다 효율적인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닥터카 사업을 시행하며 다른 지역보다 뛰어난 중증외상 치료 시스템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닥터카 시범사업이 2015년 권역외상센터 평가결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받은 인센티브를 통해 신규 사업을 시행하며 타 권역외상센터들에게 좋은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인센티브 비용을 이번 닥터카 사업과 외상전담인력 및 지역사회 실습 교육을 위해 4억 1천만 원을 투자하며 향후 지역사회 중증외상 생존율 향상 전폭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울산대병원은 지역 내 중증외상환자 수용률 55.9%로 평균을 훨씬 웃도는 높은 성적과 함께 외상환자의 생존율을 예측하는 W-score(예측가능생존율)도 1.3 을 기록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