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병원장 이병석)이 의료물품의 입출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첨단 물류시스템을 아시아지역 최초로 도입했다.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과 다국적 헬스케어기업 카디널헬스는 5일 재고물류 관리시스템인 ‘CIMS(Cardinal Health™ Inventory Management Solutions) 도입운영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상호 체결했다. 
 
수만 가지의 의료물품이 사용되는 대학병원은 원활한 환자 진료를 위해 물류관리가 어느 곳보다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각 담당자들이 매번 각 물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수기로 담당 검사실 및 수술실 내 의료재료의 입출고를 관리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특히 응급상황 시 다량의 의료물품이 쓰이나, 이 경우 치료가 종료된 후 물류기록대장과 일일이 대조하며 소모된 의료물품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컸다.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에 도입될 CIMS 물류관리시스템은 각 의료물품마다 무선인식 칩인 RFID를 부착한 가운데 ‘전용 물류보관함’에서 입출고를 할 때마다 자동으로 물류관리시스템에 실시간으로 기록된다. 
 
이를 통해 한 명의 담당자가 흩어져 있는 검사실 및 수술실 등의 여러 곳의 의료물품 재고를 한 눈에 파악하여 부족한 품목은 바로 입고발주를 낼 수 있다. 그 결과 적시적소에 필요한 적정량의 의료물품을 갖추게 되어 재고비용 절감은 물론 신속한 보험청구도 가능해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동훈 원장은 “실시간 물류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줄어든 물류관리 시간만큼 진료 및 치료시간을 더 배정할 수 있어 진료효율성과 병원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