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재건에 대퇴사두건 이식 탁월

서울대병원 이명철 교수팀, 美정형외과학회지 보고

2005-01-14     신재경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에서 대퇴사두건을 이용한 자가이식이 탁월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명철 교수팀(성상철, 이상훈, 조현철, 박윤근)은 최근 미국정형외과학회지에 "자가 대퇴사두건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결과" 논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보고했다.

이 교수팀은 이 방법이 성공적인 결과를 보임에 따라 "대퇴사두건이 뼈-슬개건-뼈, 슬와부 건에 비할만한 신뢰할만한 이식원이 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이 연구는 대퇴사두건 자가이식을 통한 관절경하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받은 환자들의 증례를 후향적으로 평가했다.

그에 따르면 이 연구에서는 총 67례의 증례가 평균 41개월 동안 평가를 받았다.

수술 후 관절범위측정 결과 64례(94%)에서 평균 2mm의 이완(laxity)을 보였다. Lysholm score는 수술 후 71점에서 90점으로 상승하였다. 대퇴사두근 신장시 최대 토크(torque)는 초당 180도 일 때 수술 1년 후 반대쪽 무릎의 82%, 수술 2년 후 반대쪽 무릎의 89%로 각각 회복되었다.

Congruence angle로 측정한 슬개골 위치와 Insall-Salvati 비율은 변화가 없었다. 단지 4례에서 무릎을 꿇을 때 중등도의 통증이 있었고, 1례에서 이식 건 채취 부위의 압통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