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 교수, 원격진료 장면>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상수)은 한국에서 치료를 받고 돌아간 몽골환자의 사후 관리를 위해 8월 24일 몽골 제2국립병원과 원격의료 진료를 개시했다.

이번 글로벌 원격의료 진료의 첫 환자는 몽골의 뭉크줄(여, 47)씨다. 이 환자는 10년 전 진주종성중이염 진단을 받고 중국에서 수술을 받았으나, 올해 중이염이 재발해 7월 15일 춘천성심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받고 퇴원한 환자다. 몽골로 돌아간 이후에도 수술 후 경과 확인과 재발의 방지를 위해 원격진료의 첫 대상자로 선정됐다.

24일 진행된 원격진료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니터를 통해 호흡, 심장박동, 혈압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이비인후과 이준호 교수가 몽골 제2국립병원에서 시행한 각종 검사결과와 진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검토한 뒤 진료소견과 필요한 처방을 현지 의사에게 전달하여 몽골에서의 진료를 지원하는 것으로 마무리 했다.

두 병원은 첫 원격의료 환자의 진료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계기로 향후 ▲'사후 원격의료관리' 관련 의료장비 추가 설치 ▲몽골 내 협력병원 확대 ▲몽골의사의 국내 임상연수기회 제공 등 보다 많은 몽골 환자들이 선진의료서비스를 받는데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몽골 제2국립병원 바야스갈란 병원장은 "몽골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의 환자를 맡길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가 생긴 것에 감사한다"면서 "환자의 의료정보까지 실시간 공유가 가능한 원격의료관리시스템을 통해 몽골의 의료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상수 춘천성심병원장은 “지난 7년간 몽골 제2국립병원과 의료협력파트너관계를 맺으면서 단순한 환자의 진료를 넘어 연수의사 파견 등 선진의료술기전파에 초첨을 두어 의료의 참된 의미를 실천하고자 노력했다”면서 “이번 원격진료가 계기가 되어 몽골 제1국립병원 등 몽골 내에서의 성심병원의 존재감을 키워 더 많은 몽골 환자들이 선진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위치한 몽골 제2국립병원은 1931년에 설립돼 190병상 규모로 연간 약 12만명의 외래환자와 8천명의 입원환자를 돌보고 있다. 몽골 국가 전체에서 시행되는 수술의 60%를 맡을 만큼 나라를 대표하는 보건의료기관이다.

한편 춘천성심병원은 2009년부터 진행된 강원도 의료관광사업과 몽골 제2국립병원을 통해 연평균 300여명의 몽골 환자를 돌보고 있다. 이번 첫 원격진료를 계기로 춘천성심병원은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아시아 국가의 30여개 병원들과도 의료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병원의 국제적 입지를 다져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