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의과대학 졸업생들의 사회공헌 내용을 정리한 책 ‘제중원 세브란스인의 사회공헌’이 최근 발간됐다.

책에는 1886년 제중원의학당이 설립된 이래 정치, 교육, 문화, 국제사회 등에서 공헌한 졸업생들의 활동이 기록됐다. 수록된 졸업생은 총 446명, 535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이다.

책 발간을 위해 2011년 연세의료원 역사위원회가 발족되어 인물선정과 자료수집에 들어갔으며, 지난 2014년부터 편집위원회가 구성돼 발간 작업이 본격화됐다. 연세의대 유승흠 명예교수가 편찬위원장으로, 김병길, 박인서 명예교수와 여인석, 신규환 교수(의사학과)가 편찬위원으로 참가했다.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돼있으며 ▲항일독립운동과 사회운동에 기여한 졸업생 ▲해외 의료기관에 봉직하며 의료선교 전개한 인물 ▲국내 의료기관에서 전국 의료기관의 발전에 중추적 역할 한 인물 ▲공직·국제기구, 정치·종교·언론계·사회운동에 참여한 졸업색들 활약상 ▲의학교육기관 및 종합병원, 의료단체 설립·운영 활동 ▲문화·예술·체육·저술 활동 등이 담겨있다.

책에는 대한민국 최초의 오페라 테너가수였던 이인선 졸업생(1931년 졸업), 대한사진예술가협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한 이순흥(1945년 졸업) 등의 이야기도 담겼다.

이병석 연세의대 학장은 “의료 분야 이외의 영역에서 공헌을 한 의대 졸업생의 활약을 통해 누구나 바람직한 의사는 무엇인가, 의사의 활동 범위가 어디까지 될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의대와 의학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