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소아응급환자가 365일 24시간 전문적인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전국 9개소의 소아전문응급센터를 신규 선정했다.

소아전문응급센터에는 성인 응급실과 별도로 소아 전담응급실이 운영된다. 소아를 위한 연령별 의료장비를 갖추고 소아과 및 응급의학과의 전문의와 3년차 이상의 레지던트 등 소아응급 전담의사가 상주하여 진료하게 된다.  불시에 발생하는 소아응급환자를 위한 중환자실·입원실 예비병상, 홍역환자 등을 위한 음압격리병상도 운용된다.

소아환자는 전체 응급실 환자 중 1/3로 그 비중이 높으며, 연령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사용장비가 바뀌는 등 성인과 다른 의학적 특수성이 있어 전문화된 진료체계가 필요한 상황이다.

중증외상환자, 감염병 환자 등과 같은 공간에서 진료할 때 심리적 불안감과 감염 등의 위험이 존재, 소아전문응급센터는 성인 응급실과 분리된 별도 시설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소아응급환자 전문진료체계의 안정적인 운영과 시설·장비·인력 확충을 위해 2015년말 소아전문응급센터를 법제화하고, 2016년 7월 참여기관을 공모했다.

이번 공모에서 9개 기관이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선정되었으며, 시설공사와 인력확충을 거쳐 2017년 하반기부터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선정되지 않은 기존 소아응급실 3개소를 포함하면 총 12개 기관이 소아응급실을 운영된다.
보건복지부는 야간·휴일 소아환자의 의료이용 불편을 경감하기 위해, 소아전문응급센터와 달빛 어린이병원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경증환자는 “달빛 어린이병원”을, 중등도 이상 환자는 “소아전문응급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달빛 어린이병원에서 1차 진료를 받은 응급도 높은 소아환자가 신속하게 이송되고 진료 받을 수 있도록, 달빛 어린이병원과 소아전문응급센터 사이에 Hot-Line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별 소아전문응급센터 선정 병원은 다음과 같다.

▲서울=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대구=계명대 동산병원 ▲울산=울산대병원 ▲인천=인천길병원 ▲경기 서남= 고대 안산병원 ▲경기 동남=분당차병원 ▲충남=순천향대 천안병원 ▲경남= 양산부산대병원.

▲소아응급실 운영 병원=이대 목동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일산 명지병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