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열대야가 지속되고 있다. 열대야가 계속되면 생체리듬이 깨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치기 쉽다.

열대야에 밤잠을 설치는 이유는 높은 기온으로 인해 우리 몸의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열대야에는 잠자는 동안 체내의 온도조절을 담당하는 중추가 발동하면서 심박수가 증가하며 몸을 자꾸만 뒤척이게 되고, 꿈을 꾸면서 깊은 수면을 취하게 되는 단계인 렘(REM)수면이 줄게 된다. 
 
이로 인해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로감이 가시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력, 두통, 식욕부진, 소화장애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된다. 또한 이런 생활이 지속될 경우 생체리듬이 깨져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열대야에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24~27도로 유지하고, 잠들기 1~2시간 전 미온수로 샤워하는 것이 좋다. 
 
▲ 을지대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
을지대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는 “너무 찬 물로 샤워를 하면 오히려 중추신경이 흥분할 뿐만 아니라 피부 혈관이 일시적으로 수축됐다가 확장되는 생리적인 반작용까지 생겨 오히려 체온이 올라가게 돼 잠들기가 더욱 어렵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에어컨이나 선풍기 사용시 냉방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실내온도를 무리하게 낮추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 폐질환자, 어린이, 노약자들은 선풍기 바람을 직접 쐬지 않아야 한다.
 
아울러 초저녁 시간에 20~30분정도 자전거 타기나 산책, 줄넘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잠자기 전 수박이나 청량음료 등 수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다. 몸속만 일시적으로 식힐 뿐 체온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카페인이 든 커피나, 홍차, 콜라 담배들도 삼가는 게 좋다. 
 
오한진 교수는 "열대야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고른 영양 섭취, 절제된 생활 등 규칙적인 생활로 무더운 여름에도 생체리듬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