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각종 의료제도를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병협(회장 유태전)은 최근 이 같은 건의를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에 건의했다.

이 건의서는 의료제도 개선분야와 관련,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의료시장 개방에 대비해 대외경쟁력을 제고하며, 신의료공급체계 기반 조성을 위해 영리법인병원제를 도입하는 등 의료기관에 대한 자본 참여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병원협회는 또 의료기관 설립에서 운영까지 원스톱 정보를 제공하는 해외진출 지원체계를 마련해 줄 것 등 해외투자자금의 다양성을 확보해 줄 것 그리고 외국인 환자 유치에 장애가 되는 의료법상의 제한 규정을 개선하고 외국인환자 유치 대상 국가를 선정해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전개하는 등의 의료관광사업을 활성화할 것을 촉구했다.

병원협회는 의료광고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되 무분별한 광고의 예방을 위해 일정부분 제한을 두는 방안을 병행해 줄 것을 요구키로 하는 한편 중소기업 범위 조정, 기부금 손금산입 한도 확대,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등 병원들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세제를 개선해 줄 것과 첨단의료기기를 도입할 때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해 주고 관세를 감면해 줄 것, 전공의 수련교육비용을 국고에서 지원해 줄 것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건강보험제도 개선분야와 관련해선 현행 건강보험을 보완할 수 있는 보충형 민간의료보험의 도입을 모색하고, 환자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는 건강보험 운영 개선방안과 건강보험 국고지원제도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적정의료보장을 위해 적정 본인부담이 필요한 점을 강조하며 국민의료비 총량의 확대와 보험요율의 인상을 아울러 요구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