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호 센터장, 박주배 교수, 김미순 간호본부장, 고광철 기획총괄, 정규하 행정부원장, 남석진 암병원장, 박윤수 진료부원장, 성인희 삼성생명공익재단 대표이사, 권오정 원장, 서정돈 성균관대 이사장, 어환 성균관대 의무부총장, 이경수 학장, 임효근 삼성융합의과학원장, 홍성화 삼성창원병원장, 임영혁 연구부원장>

삼성서울병원(원장 권오정)의 핵심 연구 기능을 집약한 미래의학관이 28일 문을 열었다.

지난 2013년 8월 착공 후 34개월간의 공사를 거친 미래의학관은 삼성암병원 정문 앞 지하 부지에 지상 1층 지하 4층(19,180 m2, 5,790평규모)으로 신축됐으며 유전체 기반 맞춤의학, 줄기세포 재생의학, 바이오뱅크 등 미래 첨단의학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삼성서울병원은 미래의학관 개관으로 기존 약 5,900평이던 연구공간이 10,700평 규모로 늘어나는 등 연구분야 및 기능별로 연구공간을 재배치하여 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로써 삼성서울병원은 지난 2013년 연구중심병원 지정 후 미래 첨단의학 중점연구 분야의 플랫폼과 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됐다.

미래의학관 지하 1층에는 심장뇌혈관질환, 뇌신경질환, 장기이식 등 중점 연구분야의 실험실과 세포배양실, 공동기기실, 냉동고실과 같은 공동연구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미래의학관 지하 2층에 자리잡은 유전체연구소는 병원의 대표적인 핵심연구시설로 유전체 기반 정밀의학 구현을 위한 유전체 진단 및 분석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유전체연구소는 유전체 분석 결과를 진료로 연계하기 위한 임상유전체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고 독자적인 기술로 암 유전체 분석 패널(CancerSCAN®) 시제품을 개발하여 기술이전에 성공한 바 있다.

유전체연구소는 미래의학관에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기 5대와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서버를 두고 임상유전체 분석 전문가, 바이오인포매틱스 전문인력 등의 연구인력이 상주하면서 핵심 기술들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세계 최고 수준의 암 유전체 분석 및 맞춤치료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지하 3층 줄기세포재생의학연구소는 복지부 연구중심병원 R&D육성사업에 선정된 중점연구 분야로서 국내 최초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관절염 치료제인 카티스템 개발에 기여하는 등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독자적인줄기세포 생산을 위해 미래의학관 내에 구축된 GMP 시설은 구역별 독립공조가 적용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줄기세포 관절 주사치료제, 뇌졸중 줄기세포치료제, 신생아 뇌질환 치료제 등에 대한 자체적인 줄기세포 생산기술과 줄기세포재생치료제의 원천물질을 확보하여임상진입이 가속화되고 사업화 모델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외부 위탁생산으로 인해 연구기간이 늘어나거나 지식재산권을 자유롭게 행사하지 못하는 제약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미래의학관에는 임상연구의 중요한 자산인 인체유래물검체의 수집, 보관, 분양을 담당하는 바이오뱅크와 뇌조직은행, 그리고 기초연구지원센터 등 연구지원 기능을 갖추고 연구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영혁 연구부원장은 "삼성서울병원은 지금까지 개인맞춤치료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장했으며 진료와 연구의 선순환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번 미래의학관 개관을 통해 각 영역별 고유 연구공간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연구 환경을 구축하게 되어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진료 선진화를 추구하는 전초기지가 될 것이다. 또 바이오 뱅크와 GMP등 재생의학을 위한 인프라까지 완성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연구역량을 확보하고 미래의학을 준비할 핵심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