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국내 상장제약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8.0%로 전년동기(7.9%) 대비 0.1%p 증가에 그치면서 제자리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81개 상장제약사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3조 2,791억 원) 대비 3,634억 원 늘어난 3조 6,425억 원으로 11.1%의 증가세를 보였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2,606억 원) 대비 11.6% 증가한 2,909억 원을 기록했다. 이들 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8.0%였다. 천원어치의 물건을 팔아 80원의 이익을 올린 셈이다. 
 
 
기술이전과 해외 수요 영향으로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정체를 보인 것은 상품 및 제품 매입액의 변동에 따른 높은 수준의 매출원가율과 연구개발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이를 따라가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이 가운데 메디톡스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회사는 매출액 256억 원, 영업이익 15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이 61.4%에 달해 상장제약사 평균보다 약 7.7배 높았다. 매출액(256억 원) 대비 매출원가(46억 원) 비중은 18.0%로 낮은 원가율과 판매관리비가 매출액의 20.3%에 해당하는 52억 원을 기록해 원가관리 부문에서 돋보였다.
 
2위는 1분기 매출액 107억 원, 영업이익 35억 원으로 영업이익률 32.3%를 기록한 휴메딕스가 차지했다. 
 
제품 및 상품 매출액에서 매출원가(54억 원)가 차지한 비중이 50.4%로 메디톡스보다 32.4%p 높았지만 이에 비해 판매관리비는 18억 원(17.3%)으로 3.0%p 낮았다. 역시 낮은 매출원가율과 판매관리비율이 높은 영업이익률로 연결됐다.
 
이어 셀트리온(28.0%), DHP코리아(25.0%), 신일제약(23.8%) 순으로 영업이익률이 높았다.
 
한편 전체 상장제약사 가운데 영업이익률이 평균 이상인 곳은 37곳(45.7%), 미만인 곳은 44곳(54.3%)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팜스코어가 국내 81개 상장 제약사(바이오•원료의약품 포함)의 올해 1분기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개별기준)을 분석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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