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자궁절제술이 수술을 받는 여성의 회복 및 일상 생활 복귀에 실질적인 이점을 가져다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튜이티브서지컬은 양성 질환에서의 로봇, 개복, 복강경, 질식 등 4가지의 자궁절제술에 대한 32,000건 이상의 비교 분석 연구 결과를 공개하고 이중 다빈치 로봇수술기로 자궁절제술을 받은 여성들에서 우수한 수술 결과가 있었으며 합병증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최소침습 자궁절제술이 합병증을 줄여주고 빠른 회복을 돕는다는 것은 이미 알려졌었지만 개복술과 최소침습술 방식을 비교한 지난 연구들의 경우 다른 수술법에 비해 로봇수술에 대한 의사들의 집도 경험이 더 적은 상태에서 이뤄졌었다.
 
이번 연구는 수술 접근 방식과 관계없이 비교 효과에 더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고자 비교군과 대조군 모두 비슷한 경험을 가진 의사들의 결과만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설계됐다는 데 의미가 크다. 향후 환자와 의사가 수술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미국 네바다주 리나운 병원(Renown Regional Medical Center) 산부인과 피터 림(Peter Lim) 박사는 “비만 환자, 복강 내 유착이 있거나 평균보다 큰 크기의 자궁을 가진 경우 수술의 난이도가 높아지는데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군에서 복강경 등 다른 술식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수술을 하는 비율이 훨씬 높았다”며 “로봇 기술이 실제로 의사에게 더 어렵고 복잡한 수술을 최소침습으로 진행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는 로봇수술을 60건 이상 집도한 의사들의 로봇 자궁절제술 30일 경과 결과를 미국 헬스케어 조사기관인 프리미어(Premier perspective database)에서 확보한 개복, 질식, 복강경 자궁절제술의 집도 건수가 많은 의사의 30일 경과 결과와 비교 분석했으며 로봇수술 2,300건, 개복수술 9,745건, 질식수술 8,121건, 복강경수술 11,952건이 포함됐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산부인과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Gynecology and Obstetrics)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