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건축기획을 할 때 참고할만한 몇 가지 이론들이 있다. 근거중심 설계, 대기모형이론, 치유시설에 대한 이론, 병동 코어분석 연구, 의료시설 내진성능에 관한 연구, 친환경병원인증 등이다.

오늘날 근거중심의 설계는 의료시설설계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환자를 위한 건강한 치유환경의 조성을 위한 긍정적 결과를 얻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근거중심의 설계는 주로 연구와 임상적 지식에 의해 알려진 실무전략을 통해 긍정적 치유효과를 생산하고자 하는 병원건축에 주로 요구된다.

근거중심 설계의 유형에는 환자·의료진의 건강, 안전과 웰빙, 재정건정성, 의료서비스 공급과 체계에 관한 병원이용자 평가 등이 있다.

대기모형이론은 대게 대기행렬이론에 의존한다. 환자들의 도착시간, 의사의 진료시간 양자 모두 고도로 가변적인 것이라 시스템이 비정기적으로 과부하 상태가 된다. 그 결과 대기행렬이 발생한다.

병원의 관리자는 현재 병원의 대기행렬을 조사하고 개선하기 위해 진료실 혹은 검사실의 대기행렬 또는 시스템에서 대기 중인 고객의 평균 숫자, 대기 중인 고객의 평균 대기시간, 의료장비 혹은 검사실의 사용비율을 뜻하는 시스템 활용도, 서비스용량의 수준과 대기행렬에 관계된 내재비용을 측정할 수 있다.

대기비용과 의료서비스 비용의 합을 최소화시키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는 병원건축을 기획하는 이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치유시설에 대한 이론에서는 치유환경의 최대의 장애가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치유환경 설계를 통해 정신적인 치유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우선순위다. 노인들의 의료시설이용을 고려한 병원 옥외시설이나 소아병동의 휴게공간 등에 많은 신경을 쏟는다.

우리나라 병원들은 도시를 중심으로 건축되어지다보니 종합병원들을 중심으로 대형화, 고층화 되는 것이 추세이다. 그래서 긴밀한 동선의 연결이 필수적이고, 환자·의료진·보호자와 같은 다양한 이용자들의 수직·수평 이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들이 코어를 중심으로 유기적이며 효율적으로 연결되고 연계되어지는 것이 병원계획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지진에 대해 자유롭지 못한 지역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진에 대한 안전망 확충, 즉 병원 건물의 내진성능이 올바르게 인식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환경문제와 지속가능성 관련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대두되면서 각 기업 및 기관들이 녹색경영에 관심 갖게 됐다. 해외 병원분야의 녹색경영은 주로 미국에서 추진되는데, 미국 병원 업계에서는 다이옥신 발생의 주범 중 하나가 의료 폐기물의 소각임을 알고 녹색경영을 위한 자발적인 모임을 결성했다.

선진국들은 병원 폐기물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과 녹색구매를 통한 환경오염의 원천을 예방하는 것을 중시하고, 에너지 관리 및 병원 건물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부터 환경 관리가 주요 이슈다.

우리나라는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해 의료기관에서의 친환경 경영의 중요성을 전하며 녹색경영의 성공사례들을 발굴하고 그 방법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병원계에서 자발적으로 녹색병원경영학회도 설립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