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건축기획에 있어서 병원의 기본 전략수립은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병원을 건설하는데 드는 병원건축비용과 건물을 유지하고 운영하는데 드는 유지관리 비용은 병원경영을 하는데 드는 총 비용 중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단순한 병원건물의 외형상의 형태나 미관, 내부의 쾌적함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진료공간배치 및 효율적인 설비시스템과 의료정보시스템 등 병원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작동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고 프로그램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병원건축의 기본 전략수립에서 진료의 방향은 매우 중요하다. 병원의 핵심역량이 의료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의료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공간구성을 계획하고 환자에 대한 배려와 치유공간의 조성은 병원건축기획을 통해 진료의 질을 높이고 의료서비스 성과를 높이는 계기가 된다.

성공적인 병원건축을 위해서는 의료서비스 및 진료시스템의 형태와 그 변화들을 건축공간으로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의료진과 건축가가 의견을 상호교환하고 협의해 협력하고 지원해야 한다.

병원의 기본 건립방향에는 ▲고객중심 병원시스템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전문진료센터 ▲지역 내 의료기관들과의 협력시스템 ▲첨단 의료장비 ▲글로벌 스탠다드 추구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감염예방 ▲진료효율 중심체계(환자중심 체계) ▲자연친화적 치료환경 제공 등을 꼽을 수 있다.

병원의 기본 건립방향이 세워지면 그 다음 단계로 기능별로 건축방향을 세분화시켜서 결정한다. ▲진료 및 진료지원 기능 ▲교육기능 ▲연구기능 ▲행정지원기능 등이 있다.

전략수립과 함께 타당성 분석도 중요하다. 객관적이고 보수적으로 수익성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지속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장기 수익성 분석을 해야 한다.

입지분석도 빼놓을 수 없다. 상권을 파악하고 성장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는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접근성이 좋고, 유동고객을 중간에서 끌어들일 수 있는 중간저지성이 좋아야 한다.

수요조사를 통해 적정 병상수도 추계한다. 예상 병원의 부지를 중심으로 진료권을 설정하고 진료권에 대한 친화도를 고려해 적정 병상 수에 대한 추정을 할 수 있다.

수요조사는 ▲진료권 내 의료기관에 대한 병원 이미지 및 이용경험 ▲주민들이 바라는 신축 병원의 의료서비스 내용 및 형태 ▲진료권 인구변이 및 추이 ▲진료권 유병률 변이 및 추이 ▲진료권 의료이용자들의 의료서비스 니즈 조사 ▲객관적 자료 통한 경쟁의료기관 진료 분석 등의 내용이 들어가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