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Y12 억제제 치료의 중단이 허혈성 사건을 증가시키는 데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심근경색 병력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P2Y12 억제제 치료 중단 후 경과시간을 기반으로 티카그렐러의 죽상동맥혈전성 사건의 감소 효과를 평가한 PEGASUS-TIMI 54 연구의 하위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PEGASUS-TIMI 54 연구는 1-3년 이내에 심근경색 병력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에서 P2Y12 억제제 치료의 중단이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을 포함하는 허혈성 사건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위약군에 배정된 환자 중 P2Y12 억제제 치료를 최근 30일 이내에 중단한 환자의 경우 치료 중단 기간이 30일을 넘는 환자에 비해 최초 심근경색 발병 후 경과 시간에 상관없이 허혈성 사건의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P2Y12 억제제 치료를 최근 30일 이내에 중단한 환자 중 무작위로 티카그렐러 투여군에 배정된 환자는 위약군 환자에 비해 허혈성 사건의 발생 위험이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책임 연구자이자 브리검 여성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인 마크 보나카(Marc P. Bonaca) 박사는 심근경색이 발병한지 2년, P2Y12 억제제 치료를 중단한지 1년 이상 경과한 안정된 환자에 대해 P2Y12 억제제 치료를 다시 시작하는 것 보다 치료 중단 없이 12개월 이상 P2Y12 억제제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