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진이 혈액검사만으로 암 진단이 가능한 PNA(Peptiede Nucleic Acid)기반의 실시간 다중 돌연변이 검출 상용화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분자진단 전문기업 파나진(046210, 대표이사 김성기)은 혈액검사를 통한 암 진단기술인 ‘C-melting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술은 기존의 암 진단방법과 달리 조직을 채취하지 않고도 혈류 속을 순환하는 종양의 DNA(ctDNA: circulating tumor DNA)를 탐지해 분석하는 기술로, 기존 진단기술의 민감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의 진단기술은 질병이 예상되거나 확인된 장기의 조직샘플에서 DNA를 추출해 돌연변이를 검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병을 확인한 후 수술 혹은 항암제 투여를 결정하는 등 맞춤형 치료에 사용됐다. 그러나 수술 후 치료경과를 확인하기 위한 조직 샘플 확보에 고통이 따르며 경우에 따라 조직 샘플 확보 자체가 어려워 그동안 CT 촬영 등의 간접적인 방법에 의존함에 따라 환자가 심리적 부담을 감당해야 했다. 또한, 수집된 조직의 관리와 병기의 실시간 예측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개발 기술은 조직 채취 없이 혈액 내에 존재하는 ctDNA를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초고감도 진단제품으로, 혈액 내에 ctDNA가 0.01%만 존재하더라도 3시간 안에 혈액 내 암 돌연변이를 진단할 수 있는 편리하고 획기적인 제품이다.

회사 측은 “이번 기술은 지난 2012년 세계일류상품, 2013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은상 및 10대 신기술에 선정된 ‘PNAClamp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파나진이 개발한 새로운 다중진단기술인 ‘S-melting 기술’을 접목한 융합기술이다.”라고 설명하고, “조직 내 맞춤형 암 치료를 위한 돌연변이 검출기술인 ‘PNAClamp기술’과 달리, ‘C-melting 기술’은 혈액을 이용하기 때문에 환자의 고통 없이 간편하게 진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돌연변이 유형을 정확히 알아낼 수 있는 획기적인 진단기술”이라고 밝혔다.

파나진은 이번 기술과 관련된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본격적인 임상연구 및 제품별 최적화에 박차를 가해 세계 시장을 석권할 제품 출시를 앞당길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암의 조기진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질병의 선별과 치료, 예후 및 예측에 있어 획기적인 전환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ctDNA는 혈류를 순환하는 DNA로 혈액 내 극소량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연구팀은 ctDNA가 지금까지 과학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아온 순환하는 종양세포(CTC: circulating tumor cells)보다 감도가 뛰어나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맞춤형 암 치료 및 조기진단을 위해 혈액 내 ctDNA를 검출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소량 존재하는 ctDNA의 특성상 검출이 매우 어려워 현재까지 상용화된 제품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