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학제 6년제 개편문제로 정부와 의료계가 정면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안명옥 의원을 소개의원으로 한 "교육부의 불공정한 약대 학제개편 추진에 대한 시정요청에 관한 청원"이 국회에 제출되어, 이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로까지 확대됐다.

의협 김재정 협회장 외 19인이 제출한 이 청원은 "현재 교육인적자원부가 추진중인 약대 6년제 도입방안은 추진과정에서 절차상 합법성이 결여됐으며, 약대 교육의 당사자인 국민의 의견수렴과 학제변경에 따른 교육비 등에 대한 영향평가, 보건의료 인력관리의 문제점에 대한 충분한 검토과정 없이 밀어붙인 정책이므로, 국회차원에서 약대 학재개편에 대한 심의를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소개의원인 안명옥 의원은 "약대 6년제 추진과정에 있어 복지부가 대통령의 선거공약이라는 미명하에 그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조사도 없이 한의계와 약계의 합의를 종용한 결과를 근거로 교육부에 바통을 넘긴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또 "교육부도 장기적인 국가 보건의료인력수급 계획과 국민부담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정상적인 공청회도 거치지 않고 이미 정해진 수순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것은 너무 안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안명옥 의원은 "국가백년지대계인 교육문제에 대해 더 이상 국회가 "강 건너 불구경식"으로 바라만 볼 일이 아니라 약대 학제개편문제 뿐 아니라 의학전문대학원 도입문제 등 국민보건의료 서비스와 직결되는 사안들에 대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심도있게 논의할 필요성이 있어 청원을 소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