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협회장 김재정)은 최근 전남대학교와 여수대학교가 교육부의 국립대 통합정책 추진에 맞춰 전남대로 통합을 추진함에 있어 통합양해각서 합의사항에 여수캠퍼스에 한의과대학 및 한방병원을 신설하는 사항을 합의하여 교육부에 제출한 것과 관련, “의사인력과잉시대에 한의대 신설은 보건의료정책의 왜곡이 우려 된다”며,“통합 전남대 한의과대학 신설 추진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의협은 교육인적부, 보건복지부, 전남대학교, 여수대학교에 전달한 공문을 통해“한의과대학 신설문제는 국가보건의료 체계 내에서 논의되어야 하며, 단순한 캠퍼스 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의 도구가 아니다”라며 강력한 유감과 함께 한의대 신설 철회를 요청했다.

의협은“2002년 교육인적자원부의 의과대 정원감축방안과 같이 의사인력이 이미 공급과잉의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신규 한의대 신설은 보건의료 정책의 왜곡을 초래 한다”고 밝히며,“한의대 신설이 아닌 의사 및 한의사 인력의 동시감축과 의료 인력의 질적 수준 개선을 위한 정책 수단 개발과 추진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협은 한의과대학을 국립대에 신설하는 문제에 관해“효능과 부작용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한의학의 문제점을 심화·고착시켜 국민 의료이용의 혼란과 불편, 의료비 증가를 초래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의협은“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의 도구로서 한의과대학신설을 계획하기에 앞서 국가보건의료체계의 큰 틀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무원칙한 정책을 추진한 통합 전남대는 즉각 한의과대학 신설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