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는 8일부터 보건의료노조가 산별교섭 결렬로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파업기간중 비상진료체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 기간동안 우선 국민들의 진료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직의료기관을 지정·운영하고 응급환자 발생에 신속하게 대처 하기 위해 전국 433여개 응급의료기관에 대하여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또 전국 12개 응급의료정보센터(국번없이 1339)와 보건소를 통해 당직의료기관, 파업 및 진료가 가능한 병·의원 등을 국민들에게 24시간 안내하고 보건소 및 공공의료기관도 가용인력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연장 진료 및 필요시 휴일 정상 근무키로 했다.


이와 함께 파업으로 인한 응급실의 진료거부와 방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없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파업은 그 동안 사립대병원 교섭 대표단 구성 문제로 파행을 거듭해온 노사 산별교섭이 중앙노동위원회의 중재안을 받아 들여 교섭에 들어갔으나 임금인상, 비정규직 정규직화, 온전한 주5일제 등 핵심 쟁점 사항에 대해 노사간 현격한 입장 차이로 합의점에 이르지 못함에 따라 보건의료노조가 8일 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노조는 8일 하루는 파업에 돌입하고 9일부터 19일 까지는 특정병원을 대상으로 한 간부파업, 집중교섭, 집중타격 투쟁을 하고 20일 부터는 지부 전면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파업이 예상되는 병원은 72개 병원으로 전체 병원(1,250개, 263,449병상)의 5.7%수준으로서 병원 전체 노조원중 일부(최고 35%)만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측됨으로서 전국적으로 환자 진료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지난해 파업참가 노조원수는 병원 전체 근로자의 15%수준(노조원의 25%)이었다.


복지부는 보건의료노조 파업에 따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준비해 온 중앙 및 시·도 비상진료대책을 6일 시·도 보건과장 회의를 통해 재점검하고 진료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