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동수 교수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전립센터(센터장 박동수)가 국내 최초로 2007년 브래키세라피 도입 후 국내 최다인 시술 200례를 돌파했다.

비수술적 전립선암 치료방법인 ‘전립선암 근접방사선치료 브래키세라피(Brachytherapy)’는 전립선 적출술과 생존율이 동등하면서도 합병증이 적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널리 시행되고 있는 시술이다.

브래키세라피 시술은 방사성 동위원소, 즉 방사선 물질을 전립선 암조직에 다량 투여하는 방식으로 안전한 방사선 물질 취급을 위해 방사선종양학과의 협진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분당차병원 전립선센터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방사선종양학과와의 협진 하에 브래키세라피를 시술하고 있다.

분당차병원은 또 계속 변하는 전립선의 모양을 고려해 시술 당일 방사성동위원소 삽입 위치를 확인하고 삽입하는 실시간 브래키세라피 방식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채택하고 있다.

이는 시술의 정확도를 높여 전립선암 재발의 위험을 현저히 낮추는 효율적인 시술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모양의 전립선 내부에 방사성동위원소를 넣는 브래키세라피 시술은 전립선의 해부학적 구조에 익숙한 비뇨기과 전문의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분당차병원 박동수 교수는 국내 최다 브래키세라피 시술 횟수를 보유하고 있어 브래키세라피 시술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로 알려져 있다.

브래키세라피 시술은 전립선에 방사성동위원소 물질을 삽입하여 암 조직에만 방사선을 투여하기 때문에 요실금이나 발기부전과 같은 부작용도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한 번의 시술로 치료가 종료되며 다음날 곧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 역시 높다.

현재 분당차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실시간 브래키세라피 방식이 외래에서 미리 계획 후 수술당일 그대로 시행하는 방법에 비해서 전립선암 재발율이 10~15% 정도 낮아 5년 생존률이 95%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편, 전립선암의 근접방사선 치료는 현재 국내에서 분당차병원(2007년 국내 최초 도입 후 200례 시술)과 세브란스병원(2013년 도입 후 2례 시술) 등 두 곳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