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서울대 교수는 25일 "전 세계를 총괄하는 줄기세포 은행 건립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이날 서울 순화동 과학기술자문회의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최석식 과학기술부 차관, 박기영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회견에서 황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미국, 영국, 한국이 정기적인 국제 줄기세포 워크 숍을 갖자는 제안이 들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교수는 "이렇게 되면 명실상부하게 서울에 본부를 둔 줄기세포 국제센터가 가동되는 것이고 줄기세포 은행을 운영하면 어떻겠는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한국에 줄기세포 은행이 설립되면 전 세계의 환자들에게 공동 연구 성과물을 공급하고 정보를 모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전 세계 줄기세포의 공급원이 한국이 된다"며 "이번 연구 결과 발표로 이런 지휘는 어느 정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 같다"면서 앞으로 "정부의 정책적 의지가 있어야하고 정부간의 논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이날 발표된 정부의 지원 대책에 대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폭넓은 방안이 망라돼 있다"며 "이같은 지원 방안을 토대로 좀 더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를 진행시켜 남은 과제를 최단 시일내에 달성, 실용화 단계에 이르기까지도 대한민국의 브랜드로 세계에 내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교수는 이어 해외 공동연구와 관련 "올해에 공동 연구에 대한 틀은 마무리 지을 것"이라며 "올해부터 내년을 연구 역량을 집중시키는 `집중기"로 삼고 내년 가을이나 후년쯤에는 국민들이 기대하는 1막을 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