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비만예방을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자기 체질과 적성에 맞는 운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98년과 ’07∼‘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기초해 한국비만학회가 최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소아청소년비만 (2~18세)이 지난 10년간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10년전에는 고소득일수록 비만도가 높아 소득 상위 25%의 소아청소년 비만율은 6.6%→5.5%로 감소한 반면, 하위 25%에선 5.0%→9.7%로 2배 가까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아청소년 비만 증가의 주요 원인인 영양불균형 문제도 저소득층에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25%에선 지난 10년간 하루 에너지 섭취량이 235kcal 늘어난 반면 다른 소득층에선 하루 에너지 섭취량이 줄어들거나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하루 지방섭취량 또한 하위 25% 소득 계층에선 15.4g이 늘어난 반면 중간계층에선 줄었으며, 상위 25% 계층에선 8.1g이 늘어났다.

이러한 변화는 지방함량이 높은 값싼 고열량저영양식(패스트푸드)의 보급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소아청소년 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져 사회 경제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건복지부는 전문 학회 및 건강단체와 함께 비만예방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대한비만학회는 고대 안암병원에서 지난 9일 비만 초등학생 100여명에 대한 비만도 측정을 통해 올바른 영양식·식이 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교육·홍보를 실시하였고, 이어 환아, 학부모, 교사와 비만 전문가가 함께 남산 걷기를 하는 등 즐겁고 신나는 소아 비만 건강 캠프(Fun & Run Health Camp)를 실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11일 서울광장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체력측정 및 비만도 측정 장비를 활용 ‘내 체력 바로알기-체성분석 및 체력측정을 실시했다. 10개 분야 체력측정을 통하여 잘못된 정보로 인하여 효과적인 운동을 하지 못하는 국민들에게 맞춤형 운동 처방정보를 제공 하고 영양상담도 함께 진행했다.

측정부문(10개) - 체성분 분석, 자동신장 체중체크, 혈압체크, 악력측정, 윗몸일으키기, 심폐 지구력측정, 앉아윗몸 앞으로굽히기 측정, 각근력측정, 배근력측정, 종합기능 체력측정(평형성, 민첩성, 순발력) 등을 측정했다.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개발한 ‘오피스 짬짬이 체조’포스터, 건강다이어리, 비만바로알기 책자, 아동 건강체조 지침서를 배포했다.

한편 대한비만학회는 비만의 날 기념식 행사를 16일 11시 서울성모병원 성의회관에서 개최한다. 비만으로 인한 만성질환 증가와 함께 의료비 지출 상승으로 국민의 건강과 사회·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서다.  비만의 연간 사회경제적 비용(건보 ‘08년 추계)은 총 1조7,923억원 (직접비용 1조771억원, 간접비용 7,152억원) 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비만체험 수기공모 최우수 수상작에 대하여는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여하게 된다.

앞으로 보건복지부는 어린이 먹을거리 안전기준 강화, 식생활 개선 홍보, 규칙적인 운동실천 홍보 등 보다 적극적인 비만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