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뉼라로 땀샘 긁어내는 흡입술, 내시경으로 정확도 높여

5~7㎜ 절개로 흉터 안 남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 각광

 
땀 냄새가 두려워지는 계절이다. 한국인 100명 중 5명이 가지고 있다는 액취증- 비록 생명을 위협하는 큰 질병은 아니지만, 냄새로 인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등 사회생활 전반에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요주의 질환임에는 틀림없다.
흔히 액취증은 수술 하면 대부분 흉터가 크게 남거나 얼마 안 있어 재발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적은 수술자국만 남기고 재발률도 3% 미만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여름철 최대 골칫거리, 액취증의 치료법에 대해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성형외과 이훈범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 냄새나는 땀은 따로 있다
 
액취증(Osmidrosis)이란 그리스말로 ‘불쾌한 냄새’ 혹은 ‘악취’를 뜻하는 Bromos라는 단어와 ‘땀’을 뜻하는 Hidros의 복합어로 ‘악취나는 땀’이란 뜻이다.
액취증이 있다고 해서 특별히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냄새 때문에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문제가 있다. 액취증으로 고민하는 환자들 중에서 대인관계에서도 의식적으로 거리를 두게 되고, 위축감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 몸에는 에크린땀샘(Eccrine Sweat Glands)과 아포크린땀샘(Apocrine Sweat Glands)이 있는데, 이중 악취를 풍기는 아포크린땀샘을 일반인보다 많이 갖고 있는 사람들이 액취증에 시달린다. 아포크린땀샘은 흔히 겨드랑이 밑이나 젖꼭지, 외음부, 항문 주위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젖은 귀지가 있는 사람의 경우는 현재 액취증이거나 이후 액취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수술을 선택하게 되는 간단한 자가 진단법이라 할 수 있다.
 
■ 아포크린땀샘 활성화되는 사춘기에 빈발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우리 국민 백 명당 다섯 명 정도가 심한 액취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성비는 남자 45%, 여자 55%로 여자가 약간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전후에 많이 나타나고 폐경 이후의 노인에게는 발생하지 않는다. 대개 마른 사람보다는 뚱뚱한 사람에게 많다.
시기적으로 볼 때 액취증은 아포크린땀샘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사춘기에 많이 발생한다. 사춘기는 대인관계 형성에 민감한 시기이므로, 서둘러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증상은 가족력이 강한 유전적 질환이기 때문에 가족 내 발생률이 70~80%로 높다. 발현되는 계절은 여름, 봄, 가을, 겨울 순이다. 액취 정도는 양측 겨드랑이가 다를 수 있다.
 
■ 씻고 말리고 살균하고, 심하면 수술 치료해야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액취증 치료 방법은 샤워를 자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다니며 속내의를 자주 갈아입는 정도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겨드랑이에 털이 많이 있으면 아무리 자주 씻어도 악취를 막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겨드랑이 털을 짧게 깎고 파우더를 뿌려 건조하게 해주어야 한다.
살균제가 포함된 약용비누나 약국에서 0.3% 농도의 포르말린 희석액을 구입해 발라주는 것도 일시적으로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액취증을 근본적으로 없애는 것은 수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심하지 않다면 이 정도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 액취증 치료법 변천사
 
① 겨드랑이 액취 소파술
초창기에는 액취 부위 전체를 들어내는 방식이었으나, 최근에는 흉터를 적게 하기 위해 겨드랑이 주름 방향으로 5~7㎝씩 두 군데 절개하여 피부와 피하조직을 한 덩어리로 절제하는 방법으로 진화했다. 단점은 큰 흉터를 남길 수 있으며 부작용 가능성도 크다는 것이다.
② 초음파를 이용한 방법
1㎝ 이하의 작은 구멍을 통해 초음파를 넣어 땀샘을 파괴하는 방법. 외래 통원 치료가 가능하며 합병증을 보인다 하더라도 처치가 쉽다. 그러나 재발률이 20%에 달한다는 단점이 있다.
③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
수술시간이 짧고 합병증이 거의 없다. 여자의 경우 제모술도 겸할 수 있다. 시술과정은 매우 편리해졌지만 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으며 영구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정기적으로 반복 치료를 받아야 한다.
④ 보톡스를 이용한 방법
보톡스는 신경 독소인 보튤리움독소 A를 이용하여 교감신경말단을 부분적으로 마비시켜 땀을 줄이는 원리이다. 모든 환자에서 보톡스를 사용시 땀분비량이 감소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보톡스 역시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정기간 동안, 즉 약물의 약효가 잔존하는 기간만 효과가 있다.
⑤ 리포셋 흡입술
최신 치료 경향은 신경자체 활동을 억제하기보다는 땀샘을 얼마만큼 정밀하게 제거하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리포셋 흡입술은 땀샘 자체를 제거하는데, 부분 마취 후 5~7㎜ 크기로 두 군데를 절개, 금속튜브를 삽입해 땀샘을 긁어냄과 동시에 흡입하는 방식이다. 수술을 통해 주변부의 지방 정리 효과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 겨드랑이 피부 주름과 합쳐져 눈에 거의 띄지 않고 혈종, 부종 등의 부작용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⑥ 내시경을 이용한 땀샘 흡입 제거술
리포셋 흡입술에서 한 단계 발전한 방법이다. 땀샘을 파괴하고 긁어내는 데 쓰이는 캐뉼라의 형태를 리포셋 케뉼라와 특수 케뉼라로 다양화하여 부위별 특성에 맞게 섬세한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 시 내시경을 통해 일일이 눈으로 확인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섬세하고 정확하게 원하는 부위만 제거해낼 수 있다. 재발 가능성이 3% 미만으로 환자 만족도가 높아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성형외과 이훈범 교수팀은 2004년 1월부터 2011까지 8년 동안 총 300례의 내시경을 이용한 땀샘 흡입 제거술을 시행한 결과 재발된 사례가 단 1case로, 재발률 0.3%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특히 다른 종류의 수술로 재발되어 여러 차례 수술 받았던 환자도 이 시술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치료법

 
원리
절개 범위
재발률
겨드랑이 액취 소파술
액취 부위 전체를 드러냄. 효과 크지만 부작용 많고 흉터가 큼
5~7㎝
20%
초음파
초음파를 넣어 땀샘을 파괴
1㎝미만
10%
레이저
제모술도 겸할 수 있는 간단한 시술
없음
대부분
보톡스
보톡스를 이용하여 교감신경말단을 부분적으로 마비
없음
대부분
리포셋 흡입술
금속 튜브를 삽입하여 땀샘을 긁어냄
0.5~0.7㎝
5%
내시경을 이용한
땀샘 흡입 제거술
땀샘을 긁어내는 도구를 부위별 특성에 맞게 다양화하고, 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수술이 가능
0.5~0.7㎝
3% 미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