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바이오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약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줄기세포 등 맞춤형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88차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바이오헬스융합의 글로벌 산업화 전략`을 주제로 개최 바이오헬스융합 분야를 핵심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지식경제부 장관, 국가과학기술위원장,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등 관계부처와 관련 공공기관 및 학계·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고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한 3대 핵심산업으로 선정된 콘텐츠,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중 바이오헬스에 대한 추진전략이 제시됐다.

주요 추진전략으로는 맞춤형 바이오의약품 분야의 성공모델 창출을 위해 줄기세포, 희귀의약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줄기세포 연구 지원을 위해 연구자 임상제도를 활성화하고, 줄기세포 등 세포치료제의 특성을 반영한 허가·심사기준을 개선할 예정이다. 연구자 임상을 통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경우 임상절차 및 허가신청자료를 간소화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희귀·난치병 치료제 개발 촉진을 위해 희귀의약품 지정대상을 확대하고 허가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를 위해 식약청의 심사전문인력 확충 등을 통해 심사기간을 단축할 방침이다.

바이오벤처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신약개발 목적의 초기임상시험 R&D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제약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제약기업들의 북미 등 선진국 시장 공략을 위한 협력채널을 확대하고 품목 인허가 등을 위한 컨설팅·정보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의약품 해외시장 진출지원 펀드를 조성, 해외임상·공장투자·마게팅기업 인수 등을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밖에 `IT융합병원 수출 산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의료비즈니스를 수출 전략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략적 타깃국가를 설정하고 병원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 IT를 융합한 맞춤형 패키지로 수출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이밖에 복지부·지경부장관 공동의 HT산업 글로벌수출지원협의회 등 효율적 민·관 추진체계를 구축해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