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바이러스 증식억제에 효능이 있는 천연신물질이 규명됐다.
특히 국내 제약사가 신물질을 통한 제품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양규환) 세포생물학연구실 권두한 박사 팀은 3일 국내외 각종 자생식물로부터 얻은 추출물을 연구한 결과, 어성초 등 4종 이상의 식물에서 얻은 천연물질이 라이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등 감기 바이러스의 세포 내 증식억제에 효능이 있다는 것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수백 여종의 식물추출물을 가지고 신약후보물질을 단기간에 찾아낼 수 있는 탐색기술과 다종(多種) 바이러스 배양 법을 새롭게 개발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권두한 박사는 「감기의 병원(病源)이 되는 바이러스 종류는 수백 종에 달하지만, 라이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서, 금번에 효능이 밝혀진 천연신물질로 감기의 80~90%까지 치료가 가능하며,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억제에도 효능이 있어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SARS)" 치료에도 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감기 치료제로 알려진 약물은 대부분 혈관수축제, 진통제, 소염제 계통의 약물로서 감기를 근원적으로 치료하는데 에는 한계가 있지만, 금번에 밝혀진 천연신물질은 바이러스의 증식 자체를 억제하여 감기를 원천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생명硏은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식물추출물 3건에 대해 국내 특허를 출원하고, 이를 제품화하기 위하여 동화약품과 3일자로 총기술료 10억원에 경상실시료로 총 매출액의 5%에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