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외국 의료인 연수의 산실 역할을 수행할 Medical Korea Academy 발대식을 21일 서울 JW 매리어트호텔에서 개최했다.

이와 함께 러시아 등 6개국 17명에 대해 상반기 연수과정(3개월)을 실시한다. 대상자는 러시아 4명, 몽골 5명, 베트남 1명, 중국 1명, 카자흐스탄 5명, 키르키즈스탄 1명 등이다.

Medical Korea Academy는 그간 추진해온 ‘외국의료인력 국내연수’ 사업을 올해부터 국가의료브랜드(Medical Korea)를 활용하여 명칭을 개편함과 함께 해외 각국의 의료수요를 반영하여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한 것.

이 사업은 현지 의료인을 통한 한국의료 홍보 뿐 만 아니라 환자유치 채널 구축 및 현지에서 Postcare 거점 육성을 위해 2007년도부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 주관으로 시작되어 2010년까지 14개국 112명의 교육생을 배출한 바 있다.

한국 의료의 인지도 제고와 더불어 최근 UAE보건부, 몽골 보건부 등과의 국가간 MOU 체결을 통해 의료인 교류를 통한 기술 전수 및 협력 요구가 증대되고 있고,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자원부국 등에서도 보건의료 현대화 및 제도개혁 경험전수, 선진의료기술 습득 등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국가별 수요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등 사업 고도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그간 추진되어온 외국 의료인력의 국내초청연수(In-bound) 이외에도 국내 의료인력의 해외파견(Out-bound)을 통한 현지교육프로그램 실시 등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기존에 민간 의료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연수프로그램을 체계화하여 Medical Korea Academy 차원에서 홍보를 강화하고 현지 수요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등 사업의 내실화 및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새롭게 개편된 Medical Korea Academy 운영을 통해 해외환자유치사업과 의료기관 해외 진출 사업 등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국제사회 보건의료분야 리더로서 그 책임을 다하고 저개발국가의 의료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