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미래 유망산업인 바이오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

미국을 방문 중인 오세훈 시장은 19일(화) 메사추세츠 주청사에서 디벌 패트릭(Deval Patrick)주지사를 만나 세계 3대 바이오클러스터의 하나인 메사추세츠 바이오산업 발전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다짐했다.

서울시는 메사추세츠주와 금번 MOU를 통해 생명과학분야 내 과학·의학 및 산업분야 연구, 기술혁신과 상업화는 물론 교육·훈련분야에 이르는 협력과 발전방안을 공유할 계획이다.

또 ▲합동연구 프로그램 추진 ▲정보교환을 위한 연구기관 상호 연락망 구축 ▲공동연구 프로젝트 결과물 보급 촉진 ▲직업교육 및 전문트레이닝 교과과정 공동개발 등의 다양한 교류·협력 실행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2014년까지 2,000억원 규모의 바이오메디컬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 펀드는 메사추세츠주 우수 기업·연구소의 서울 유치, 하버드·MIT 등 우수대학의 유망 기초기술을 활용한 조인트 벤처 설립을 비롯해 양 지역 기업간 공동프로젝트와 서울소재 기업의 메사추세츠주 진출 등의 사업에 활용될 계획이다”고 말했다.

MOU체결에 앞서 오 시장은 샌프란시스코, 샌디에고와 함께 세계 3대 바이오클러스터로 손꼽히는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를 시찰하고 마곡단지 등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벤치마킹한다.

특히 이번 시찰에서는 대학의 연구개발 아이템의 상업화전략과 R&D 활성화방안을 집중적으로 살펴 서울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방안에 적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시찰을 통해 보스턴이 세계적인 바이오클러스터로 성장하게 된 배경과 클러스터 내 연구기관 육성방안을 집중적으로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메사추세츠 방문을 통해 해외 바이오클러스터간 협력을 공고히 하고 해외 우수기업 유치를 통해 서울의 8대신성장동력산업과 국내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단기간에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한 오 시장은 “세계적인 연구수준을 자랑하는 국내대학의 연구개발 아이템을 상업화하고 R&D활성화하기 위한 집중적인 정보 확보와 벤치마킹을 통해 서울을 보스턴 버금가는 바이오 허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