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에 연연하다 큰 사고 당할 수도

바야흐로 마라톤의 계절이 돌아왔다. 4~5월이 되면 각종 기관, 단체에서 주관하는 마라톤 대회가 성황을 이루고 마라토너, 러너들의 세계가 도래했다.

마라톤은 마약과도 같다고 한다. 마라토너들에게 달리기는 고행이 아닌 기쁨이라고 하기도 하고 한번 달리면 영원히 멈출 수 없다고 할 만큼 중독성이 강하기도 하다.

러너들만이 느끼는 ‘러너스 하이(runner"s high)라는 느낌이 있다. 실제 30분이 이상 달리게 되면 다리와 팔이 가벼워지면서 피로감이 살아지고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실제 이때 뇌에서는 마약성분과 구조가 비슷한 오피오이드 펩티드(opioid peptide)가 분비되고 일정시간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가 저하되어 우울증세가 약화된다.

그러나 간혹 자신의 건강에 자만을 하고 마약과도 같은 마라톤에 이끌려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병원을 찾는 이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특히 뛰는 운동은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건강을 잘 살피고 주치의와 상의하면서 운동에 임해야 한다.

◇ 마라톤 시 3대 주의사항

1. 자신에게 맞는 조깅화, 운동복을 선택하자

쿠션이 좋은 조깅화를 선택해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게 좋다. 신발의 쿠션이 다됐다고 생각하면 새신발로 교환해야 한다. 마라톤 거리 중 가장 많이 선호하는 10km부터 풀코스까지 1시간에서 길게는 5시간 정도를 뛰어야 하므로 통풍이 잘 되는 운동복과 자신에게 맞는 조깅화를 선택해서 호흡과 신체에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게 좋다.

2.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철저히 하자

뛰기 전에 몸의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고 유연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의 근육을 먼저풀고 다음에 작은 근육들을 풀어주면서 운동 시의 충격을 완화시키도록 한다. 마라톤을 마친 후에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무리를 막아야 한다.

3. 기록에 연연하지 말자

뛰다보면 약간 붕 뜬 기분에 자신이 어디가 아픈지도 모르고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면서 마지막 1~2km를 스파트 하면서 무리를 하다가 큰 낭패를 당하는 수가 있다. 항상 자신의 몸이 들려주는 소리에 귀 기울이는 노력을 하자

마라톤 후 근육에 무리가 가는 느낌이나 허리, 무릎에 통증이 있을 경우 2~3주 동안은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3~40분 걷는 운동을 권한다. 2~3일간은 마사지와 차가운 찜질을 병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심하게 통증이 오거나 지속적인 통증이 계속된다면 가까운 병원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물이 푸르른 이 아름다운 계절에 마라톤을 함에 있어 기록에 연연하기 보다는 주변 환경을 즐기면서 자신의 몸에 철저히 귀기울여 가며 행복하게 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