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올해부터 5년간 약 2,400억원(국비 1,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시스템 통합적 항암신약 개발사업’을 책임지고 이끌 사업단장을 5월11일까지 공모한다.

사업의 주관연구기관은 국립암센터이다. 국립암센터는 우리나라 암 연구 및 관리의 중심기관으로 내부에 연구소와 부속병원 등이 잘 연계되어 있고, 분자영상 시설 등을 구비하고 있어 동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우수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청, 특허청,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등 국내 유관기관과의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신약개발 자원 활용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사업의 모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와 인적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점이 감안됐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임될 사업단장은 국립암센터에서 근무하면서, 대학, 정부출연 연구기관, 의료기관, 제약업체 등이 참여하는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산학연이 위탁한 항암 후보물질을 선별하여 비임상, 초기임상 시험을 수행한 후, 부가가치를 높여 민간에 기술을 이전하는 사업단의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이 사업을 담당하는 정은경 복지부 보건산업기술과장은 “국내 항암제 개발의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최고의 신약개발 전문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로 선정될 사업단장은 2억원 내외의 연봉 외에 별도의 성과급이 지급되며, 임기는 초기 3년이다. 평가에 따라 2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하다. 한달간 공모기간을 거쳐 1차(서류), 2차(구두) 평가를 거쳐 5월말 쯤 선정될 예정이다.

현재 국내 학계와 연구기관 등은 기초연구를 통해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으나 개발비, 인프라, 경험 부족 등으로 발굴 이후 단계인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직접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또 임상단계를 주도해야 할 국내 제약기업도 신약개발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 적정한 수준의 투자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스템 통합적 항암신약 개발사업(B&D사업)’은 최적의 전문인력, 인프라,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신약개발과정의 최대 난관인 ‘신약후보물질 발굴 후, 비임상 및 초기임상시험’ 단계를 돌파함으로써 항암신약 개발을 가속화시키는 사업이다. 글로벌 항암신약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