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염색약, 망간 함유량 법적기준치 2배 초과
염색약에 표시된 성분 제각각, 실제 성분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현재 시중에 유통중인 식물성 염색약에 포함된 망간 성분이 법적기준치의 2배를 초과해 두통,근육통,경련,정신착란 등을 유발할 위험성이 높으며, 미용사의 50%가 소화장해, 안구건조, 피부질환 등의 염색약 부작용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최재욱교수와 서경대 미용예술학과 조진아교수팀은 최근「염색제중 일부 유해화학물질의 성분분석과 유해물질 표시제도 및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을 통해 국내에 시판 중인 염색약 중 판매 점유율이 연 평균(2003.11- 2004.10) 80%에 해당하는 국내회사 7곳과 외국회사 5곳 등 12군데와 산화형염색약 34개 및 식물성염색약 2개 등 총 36개의 염색약 성분을 분석하고, 일반소비자 500명, 미용사 450명 등 총 950명을 대상으로 염색약으로 인한 부작용 실태와 함께 실제 성분과 라벨성분 표시간의 일치성을 조사해 그 문제점을 조사했다.


특히 중금속 성분분석방법인 AAS(Automatic Absorption Spectrometer)법을 이용해 수입 식물성염색약의 중금속 함량을 분석한 결과 망간수치가 42.7ppm(ug/g)으로 법적기준치 20ppm (ug/g)보다 2배, 산화형 염색체 0.09ppm(ug/g) 보다 무려 470배 가량 초과했으며 납성분 역시 합성염색약 평균 0.40ppm(ug/g)에 비해 식물성염색약인 헨나는 0.58ppm(ug/g)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망간은 체내에 축적되면 두통 관절 및 근육통, 경련, 정신착란 등을 유발하는 물질이고, 납의 경우 체내 축적시 적혈구 파괴, 골수 침투, 위장과 신경 근육계통의 장해를 유발하는 중금속이다.


최재욱 교수는 “염색약에 함유되어 있는 중금속은 접촉성 피부염과 다양한 건강장해를 유발하는 강한 독성 물질이며 미량일지라도 체내에 축적되는 것이 큰 문제인데 잦은 염색이나 부주의한 염색약의 사용은 심한 모발 손상을 유발하며 피부 접촉 시 구토, 천식, 통증, 간이나 신장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식물성 염색약의 경우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식되고 있으나 식물성 염색약 역시 산화형염색약에 비해 망간 함유량이 470배 가량 높아 이는 곧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으므로 염색약 선택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제품이 국내에 유통되는 이유는 국내법상 해외 2개국의 판매증명서만 있으면 식약청에서 검수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며, 국내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상대적으로 보건기준이 낮은 개발도상국에서 수입되기 때문이다. 또한 수입자유화와 국제무역기구의 요구로 수입염색약의 검수절차는 갈수록 완화되어지고 있어 수입제품에 대한 안전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 팀은 또 미용사 및 일반 소비자 950 명을 대상으로 염색약 부작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미용사 450명 중 염색약으로 인한 부작용을 경험한 확률이 50%로 위장, 소화 장해를 앓고 있는 사람이 제일 많았고, 그 다음으로 안구건조, 피부질환을 경험했으며 일반소비자 500명도 부작용을 경험한 확률이 합성염색제 27%, 탈색제 17%, 식물성 염색약 5% 의 사람이 피부장애(습진, 반점, 두드러기), 눈이 침침. 두피상처, 발열, 메스꺼움과 구토, 탈모 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염색약 시장 규모는 2003년 기준, 1,300억원 대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인데 반해 염색약의 유해성 인지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