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과학자가 암세포 전이를 억제하는 유전자를 찾아내고 그 기능을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

서울대 생명과학부 백성희 교수팀은 13일 “‘KAI1’이라는 유전자가 암이 퍼지는 것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했다”며 “이 같은 암전이 억제가 베타카테닌 및 Tip 60이라는 단백질을 통해 이뤄지는 것도 밝혀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견으로 암 정복의 최대 과제인 암전이 차단을 위한 연구가 활발해 지는 등 암정복에 한발 더 진전될 것으로 보이며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전문지 ‘네이처(Nature)’ 14일자에 발표됐다.


백 교수팀은 ‘KAI1’ 유전자가 정상 조직이나 전이 이전 단계의 암에서는 잘 나타나지만, 암이 퍼지는 단계로 가버리면 급격하게 감소하는 점에 착안, 한 쪽 쥐에는 전이 단계의 전립선암세포만 주사하고, 다른 쥐에는 ‘KAI1’ 단백질을 붙여서 전립선암세포를 넣어 준 결과, 암세포에 ‘KAI1’을 붙여서 주사한 쥐에서는 암이 폐로 전이되는 빈도가 현저히 감소함으로서 ‘KAI1’ 유전자의 암전이 억제 기능을 입증했다.

백 교수팀은 특히 전이 단계의 전립선암세포에서는 ‘베타카테닌’이라는 단백질이 증가하고 ‘Tip60’이라는 단백질은 줄어들어 ‘KAI1’ 유전자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증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