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국민 10명중 1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는 가운데 이 병의 급성합병증인 케톤산증(DKA)으로 인한 사망률이 1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내분비내과 송기호·고승현 교수팀이 1982년부터 2003년까지 20년간 가톨릭의대 산하 성바오로병원(서울 청량리), 성가병원(경기도 부천), 성빈센트병원 (수원)과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서울)에서 당뇨병성 케톤산증(DKA)으로 입원 치료한 환자 255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11.8%인 30명의 환자가 케톤산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 고혈당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또는 만성 합병증의 발생이 문제가 되는데, 급성 합병증으로는 DKA와 고삼투성 혼수, 저혈당이 주로 발생되며, 당뇨가 만성화되는 경우 심혈관 및 신장 질환, 당뇨망막병증, 족부괴사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합병증 중 DKA는 당뇨병에 의해 발생되는 가장 흔하면서도 심각한 급성 합병증으로, 당뇨병 환자 1,000명당 약 4-8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당뇨병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게 되는 원인의 7% 정도가 DKA 환자이다.

DKA 환자에 대해 20여년에 걸쳐 우리나라에서 대규모로 장기간 원인을 분석한 연구는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발표된 바가 거의 없었다.

특히, 이번 연구 결과 최근 의료수준의 향상과 각종 당뇨병 치료약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당뇨병성 급성 합병증인 DKA의 발생 역시 당뇨병 환자 수의 증가와 더불어 오히려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DKA가 발생하는 원인은 당뇨병의 치료를 중단하거나 철저하게 혈당조절을 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DKA가 발생할 경우 약 10% 이상이 이 때문에 사망을 하며, 사망한 경우는 고령에서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이 가장 많은 사망원인이었다.

송기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당뇨병 발병 환자 수에 비례하게 DKA 환자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당뇨병이 DKA 사망률과 상당한 연관 관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송 교수는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 및 의료비용의 급격한 증가는 사회문제 수준에 이르렀다며, 당뇨병 환자들에게 지속적이고도 엄격한 혈당조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4월 1일 영국에서 발간되는 당뇨병학회지 인터넷판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