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박영아 의원(한나라당)은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 체제 선택에 있어 선택권은 각 대학의 자율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영아 의원은 2005년 도입된 의학전문대학원은 2009년 재평가를 통해 향방을 결정하기로 했음에도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의전원 시행 이후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은 매우 심각하다"며 "의사 양성이라는 의학교육 자체의 목적과 달리 대입경쟁을 지연시키고 이공계 대학 학부생들에게 대학생활을 의전원 입시준비과정으로 만드는 황폐화의 주범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의학원 설립의 도입배경과 함께 지방 의전원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박 의원은 "군의관 부족현상이 악화돼 국방의학원을 설립하게 됐다"며 "지방의전원과 대학 병원에서는 인턴부족이 일반화되고 이에 따라 의료인력의 심각한 지방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높은 사교육비와 비싼 등록금 때문에 형편이 넉넉지 못한 학생들의 의전원 입학 자체가 사실상 어려워지고 의대와 의전원 모두 동일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두 배 이상의 등록금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가 6월 의전원 체제를 최종 남겨두고 있는 시점에서 박 의원은 교과부의 행동을 촉구하는 의견도 피력했다.

박 의원은 "교과부가 의전원 제도를 고집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민의를 거스르는 것"이라며 "이미 시행된 제도라 하다러도 문제가 발견되면 수정하는 것이 순리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교과부는 현재의 병행체제를 조속히 종결하고 각 대학의 실정에 맞춰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할 것을 교과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