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약물유전체연구사업단(단장 신상구ㆍ서울의대)은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국내외의 권위 있는 연구자를 초빙, "약물유전체학(Pharmacogenomics): 맞춤의학을 향하여" 주제로 두 번째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대한임상약리학회 후원으로 서울대병원 임상의학연구소 대강당에서 3월18일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독일의 Zanger 박사, 일본의 Endou 교수 및 Shimoda 교수, 미국의 Zhu 교수 등 이 분야의 권위 있는 해외연자 강연을 비롯하여 50여 편의 연제가 발표된다. 그 중 6편의 우수연제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주요 주제는 약물대사효소 및 수송체의 약물유전체학, 정신과 및 호흡기내과 영역의 약물유전체학, 질병유발 후보 유전자의 발견, 약물유전체학 실험의 질 보증에 관한 문제 등이다.

인간유전체사업(Human Genome Project)의 성공적인 수행 이후 약물유전체학은 약물반응의 개인 차이를 유전체 수준에서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21세기 핵심 약물치료 기술인 개인별 맞춤약물요법 개발과 효율적인 신약 개발의 핵심 기반이 되고 있다.

많은 과학자들은 앞으로 10년 이내에 각 개인의 유전정보에 따른 맞춤 약물요법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이러한 기술은 제한적이지만 일부 환자들의 치료에 점차 적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