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속도가 가속화하고 있는 등 인구구조 변동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등 저출산ㆍ고령화 사회진입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대대적인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를 위해 정부는 우선 올해 하반기 안에 노무현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고 정부 각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저출산ㆍ고령화 대책에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일반 재정이 아닌 특별 회계나 기금 조성 등을 통해 수조원의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 위원회는 인구 대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면서 각종 정책 개발과 재원 분배, 민간단체와의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 대국민 홍보 등 총괄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정부는 이와는 별도로 민ㆍ관이 함께 참여하는 초대형 상설 기구인 `저출산ㆍ고령화 극복을 위한 국민운동본부"도 올해 상반기중 구성, 활동에 들어기로 했다. 이 본부는 서울에 두고 전국 16개 시ㆍ도에 지부를 두는 매머드급 기구다.

정부 관련 부처 장관과 정부내 각종 위원회 위원장이 정부측 인사로 참여하고 민간은 경제계, 여성계, 종교계,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주축을 이루게 된다. 새마을운동본부중앙회나 대한적십자사 정도의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가임 여성이 일생동안 낳는 자녀수인 합계출산율을 장기적으로 1.8명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의 합계출산율은 2002년 1.17명, 2003년 1.19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를 일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인 1.6명으로 높인 뒤 장기적으로 1.8명선까지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출산축하금제 도입 ▲노령연금 대폭 확대 ▲임신ㆍ출산 지원 확대 ▲정년ㆍ연령차별제도 개선 ▲3자녀 가정 우대 정책 등을 추진키로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