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 대책본부(본부장 전재희)는 신종인플루엔자 치료거점병원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문제점이 발견된 21개소 기관에 대해 지정취소 절차를 진행하도록 했다.

또 감염예방조치 등이 미흡한 16개소의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현장 지도 점검을 통해 감염예방 조치에 대해 개선토록 했다. 향후 환자 발생 규모에 따라 치료거점병원 추가 지정을 위한 사전 검토를 실시하고 다수 중증 환자 발생에도 대비하여 소요되는 병상이나 인력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치료거점병원 464개소에 대해 외래진료실 안전관리 및 감염예방 부문, 입원실 형태 및 격리용 병상수 확보 부문 등에 대해서 이루어졌다. 그 결과 21개소에 대해는 지정 취소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게 됐다.

지정취소 기준은 별도진료실 확보가 안 된 경우 추가 대책이 없는 경우, 입원 진료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 거점병원장 역할 수행 의지 및 자치단체 의견 등이다.

감염예방 활동, 인력, 시설 및 검사 능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면 감염예방을 위해 별도 진료공간을 확보하거나 또는 일반진료실에서 진료하되 의심환자에 대해 마스크 착용, 손 세정제 사용 등의 감염예방 조치를 하는 병원이 419개소(92%)였다.

일반 환자와 함께 진료하는 병원 37개 중 ‘향후 별도 진료실 운영 계획이 없다’라고 응답한 병원은 23개소(5%)이며 이중 7개소를 취소하기로 했다. 나머지는 개선을 권고하고 향후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있는 병원은 317개소(70%)이고, 평균 의료 인력은 의사 2.3명, 간호사 2.5명이었다. 환자 진료시 의료인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444개소(97%), 직원 교육은 445개소(98%)에서 실시했다.

시설 및 검사 능력에 대한 점검 결과,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입원실은 격리병상(음압병상, 격리병상, 중환자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 340개소(75%)이고, 일반병실을 입원실로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 122개소(27%)였다.

또 신종인플루엔자 확진검사가 자체 가능한 병원이 119개소이며, 나머지 병원은 전문검사기관에 수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