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21-24일 중국 곤명에서 개최된 제11차 한중 동양의학협력조정위원회(한국 대표단장 유영학 차관)에서 전통의학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서 양국은 전통의학에 관한 정책, 제도, 중장기 계획 등에 대해 매년 정기적으로 정보를 교류하고 전통의학의 국제표준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한약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양국 교역(수출입) 다빈도 한약재를 중심으로 한약재 규격기준과 중금속 기준(카드뮴 등)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정보 교류를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전통의학 관리분야 정보교류 강화를 위해 관련 법령, 정책 등을 매년 12월에 정기적으로 교환하기로 정례화했다.

또한 양국은 전통의학 국제표준화 사업에 공동으로 적극 참여하기로 하였다. 특히 WHO가 주도하는 전통의학을 포함하는 국제질병사인분류(ICD-TM: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Traditional Medicine) 작업, 주요질환에 대한 근거중심의 전통의학 임상진료지침(Evidence-based Traditional Medicine Clinical Practice Guideline) 공동 개발 등에서 양국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