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이상석)과 함께 국내 최초로 의료통역사양성교육과정을 개설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 5개 국어에 대해 당초 총 30여 명의 교육생을 선발할 계획이었으나, 312명이 응시하여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어학구술시험 등을 통해 65명의 교육생을 최종 선발했다.

선발된 교육생은 주로 2개 국어에 능통한 의료인, 통번역대학원 졸업자, 의료통역업무를 수행 중인 인력들이다. 이 과정을 이수하면 바로 실무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시간은 총 200시간이며 교육은 7월 18일부터 12월 12일까지 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교육은 의료통역사로서의 기본역량, 전문역량, 서비스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실무 중심의 강의와 실습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은 전액 국비로 운영되며, 교육과정 수강생은 과정수료 후 1년 이내 외국인환자 무료진료소, 국제메디컬콜센터, 국제보건의료연수기관 등 공공의료통역분야에서 100시간의 의무무료봉사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 수료생은 외국인환자진료 의료기관 등 국제진료의 최일선 현장에서 전문 의료통역사로서 의료진과 환자간의 소통을 지원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