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트로닉은 최근 자사의 엔데버(Endeavor) 약물방출 스텐트와 존슨앤드존슨(J&J)의 사이퍼(Cypher) 약물방출 스텐트의 안전성 비교 임상시험을 미국에서 시작한다고 최근 밝혔다.

프로텍트(PROTECT, Patient Related OuTcomes with Endeavor versus Cypher stenting Trial)라고 명명된 이 임상시험은 세계적으로 총 8,8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데, 현재 미국을 제외한 세계 각지에서 이미 진행 중에 있다.

프로텍트 임상시험은 심장마비 혹은 사망 등 생명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심장혈관의 스텐트 혈전증(삽입된 스텐트 내에 피떡이 엉겨 붙는 현상)에 관한 비교 연구이다.
미국 텍사스 에딘버그 소재 르네상스 닥터스병원의 카를로스 메고 박사팀은 최근 처음으로 미국 내에서 프로텍트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이에 대해 플로리다 마이애미의대 윌리엄 오닐 교수는 "프로텍트 임상시험은 환자와 의사들 사이에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던 약물방출스텐트의 안전성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춘 전향적 대규모 비교 임상연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스텐트 시술 1년 후에 발생되는 스텐트 혈전증은 약물방출 스텐트의 안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이슈였다. 세계적 규모로 실시하는 이 대규모 임상시험은 스텐트의 안전성을 세계 각지의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면밀히 평가할 수 있게끔 설계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